고려대학교의료원은 2023년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자체 ESG 관리 지표를 수립한 이후로 각 지표의 목표 수립 및 관리를 통해 이를 고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K-ESG, SASB 등 국내외 ESG 평가 및 이니셔티브를 고려한 ESG 관리 지표는 의료기관에 최적화된 지표 선정을 통해 기관의 ESG 운영 성과를 평가하고 장기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것이 목적입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은 환경, 노동, 안전보건, 인권, 지역사회공헌, 정보보호, 환자친화경영, 지배구조 등 8개 영역의 지표별 점수화를 통해 달성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분류 | 인덱스 | 지표 가이드라인 | 단위 | 기준 | 가중치 | 참고 인덱스 |
환경 | 환경정책 및 규정 | 환경경영 추진체계, 세부 방침 등 환경(에너지, 생물다양성, 수질오염물질, 폐기물, 화학물질 등) 정책 및 규정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3% | DJSI, MSCI 등 |
온실가스 목표 대비 감축률 | 온실가스 감축률 = (해당 연도 온실가스 배출량 - 이전 연도 온실가스 배출량/이전 연도 온실가스 배출량)*100 | %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2% | 공급망 K-ESG 등 | |
재생에너지 사용비율 | (재생에너지 사용량/총 에너지 사용량)*100 | %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1% | K-ESG, CDP 등 | |
용수 재활용률 | (용수 재활용량/총 용수 사용량)*100 | %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2% | CDP, KCGS 등 | |
폐기물 재활용률 | (폐기물 재활용량/총 폐기물 발생량)*100 | %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2% | GRI, K-ESG, DJSI, KCGS, KRX 등 | |
노동 | 정규직 비율 | (정규직 인원 수/전체 임직원 수 )*100 | %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2% | K-ESG, KCGS 등 |
여성 임원직 비율 | (여성 임원 수/전체 임원 수)*100 | %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3% | DJSI, KRX, SASB 등 | |
장애인 고용 비율 | (장애인직원 인원 수/전체 임직원 수)*100 | %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3% | GRI, K-ESG, DJSI, KCGS, KRX 등 | |
남녀 동등급여 비율 | 전체 여성직원 급여 기본급 평균/전체 남성직원 급여 기본급 평균 | 배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4% | DJSI, KCGS 등 | |
임직원 만족도 | 임직원 만족도 조사 결과 점수 | 점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3% | MSCI, EV 등 | |
보건 안전 | 안전보건규정 보유 | 기관 자체 안전보건규정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5% | K-ESG, KCGS, EV 등 |
산업재해율 | (재해자 수/연 평균 근로자 수)*100 | %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5% | K-ESG, KCGS 등 | |
안전관련 법규 위반 건수 |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위반 건수에 대해 처분이 확정된 건수 | 건 | 건수당 5점 감점 | 5% | KRX 등 | |
인권정책 보유 및 공개 | 국제기준(UN ʻ세계인권선언’, ʻ기업과 인권 이행원칙’, ʻILO 핵심협약’, ʻOECD 책임있는 사업을 위한 실사 가이드라인’ 등)에 기반한 인권 정책 보유 여부 및 대외 공식적인 입장 제시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4% | K-ESG, DJSI, KCGS, EV 등 | |
인권 관리체계 수립 | 인권 리스크 관리(제도, 신고 프로세스, 실사 등)에 대한 전반적인 체계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4% | DJSI 등 | |
인권 관련 신고 건수 | 고충상담소 내 인권 관련 신고 건수 | 건 | 건수당 5점 감점 | 3% | - | |
제3자 인권영향평가 | 제3자 기관이 인권영향평가 진행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4% | DJSI 등 |
분류 | 인덱스 | 지표 가이드라인 | 단위 | 기준 | 가중치 | 참고 인덱스 |
지역 사회 공헌 | 사회공헌 정책 | 사업적 필요와 사회적 기대를 충분히 고려한 사회공헌 추진 계획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3% | KCGS, K-ESG, DJSI 등 |
지역사회투자금액 | 지역사회를 돕는 자선단체 가입비/지역사회 파트너 조직에 대한 보조금, 기부(현금, 제품, 서비스 또는 장비)/공식 임직원 자원봉사 프로그램 지원 및 홍보 비용 등 | 원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4% | GRI, DJSI 등 | |
직원 1인당 봉사시간 | (총 봉사시간/총 임직원 수) | 시간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3% | DJSI 등 | |
정보 보호 | 정보보호 관리 규정 | 정보보호 위해 가능성이 있는 모든 이들이 지켜야 할 사항을 전반적으로 담아야 하며, 목적, 대상 범위, 정보 접근(개인정보 열람권 등), 문서 승인, 책임 등 정보보호를 위한 내용 포함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4% | KCGS, DJSI, EV 등 |
개인정보보호 위반 건수 |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건수 | 건 | 세부 건수별 산식 기준 | 3% | GRI, SASB, KRX 등 | |
개인건강정보보호 위반 건수 |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건수 중 의료기관에서 생성된 개인의 과거/현재/미래, 신체적 혹은 정신적 건강 기록 등 고객 개인 건강 정보(Protected Health information, PHI) 보호 위반 건수 | 건 | 세부 건수별 산식 기준 | 3% | SASB 등 | |
환자 친화 경영 | 의료비용 공개 및 안내 정책 | 의료 서비스 전, 시술 및 수술 등 환자에게 가격 공개 및 통지 관련 정책 범위, 포맷, 매커니즘 정확한 전체 가격 등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5% | SASB 등 |
환자 피해보상기구 및 보상절차 관련 정책 | 의료 서비스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 환자 피해보상절차 마련 여부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4% | SASB 등 | |
환자 만족도 점수 (응급환자) |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실시한 응급의료기관 평가 점수 | 등급 | 세부 등급별 산식 | 3% | DJSI 등 | |
환자 만족도 점수 (환자경험평가)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환자경험평가 중 전반적 평가 점수 | 점 | 목표 대비 달성 수준 평가 | 3% | DJSI 등 | |
지배 구조 | ESG 관련 위원회 보유 | ESG만 전담으로 하는 조직 보유 여부 | Y/N | 보유 여부 | 2% | EV, DJSI 등 |
윤리규정 보유 및 공시 | 윤리경영헌장, 윤리경영선언, 윤리원칙, 윤리강령, 윤리강령 실천지침 등을 담은 윤리규정(행동강령 제외) 보유 및 공시 여부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3% | KCGS 등 | |
내부 신고제도 | 조직 또는 조직 내부 구성원의 불법, 비윤리적, 공공의 이익에 반하는 행위 등에 대한 정보를 신고하거나 공개할 수 있는 제도 보유 여부 | Y/N | 연 1회 이상 검토 기준 | 2% | SASB, DJSI, MSCI, KCGS, EV 등 | |
반부패 관련 위반 건수 |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의료기기법」 등 부정부패 및 뇌물 관련 법 위반 건수 | 건 | 세부 건수별 산식 기준 | 3% | DJSI, EV 등 |
DJSI: S&P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
MSCI: MSCI Global Sustainability Index
KCGS: 한국ESG기준원
EV: EcoVadis
K-ESG: 산업통상자원부 외 관계부처 합동
공급망 K-ESG: 산업통상자원부
SASB: 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Index
GRI: Global Reporting Initiative
KRX: 한국거래소
(-): 자체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