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tegy
한화투자증권은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동참하여 함께 멀리 가기 위한 방향성을 고민해왔습니다. 이에 ‘함께 멀리’ 더 행복한 내일을 열어가기 위해 인재육성, 재능기부, 기부봉사, 문화예술을 테마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 Performance
프로그램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 | V | V | V | V |
투자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
---|---|---|---|---|---|
사회투자 금액 | 억 원 | 10.8 | 7.1 | 9.2 | |
노동조합/직장협의회/노사협의회 | 백만 원 | 112 | 109 | 77 | |
장학금 지원 | 고등학교 | 백만 원 | 400 | 500 | 600 |
대학교 | 백만 원 | 43 | 35 | 25 |
봉사활동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
봉사시간 | 시간 | 1,430 | 1,100 | 2,420 |
참여인원 | 명 | 715 | 550 | 1,210 |
직원 1인당 봉사시간* | 시간 | 2 | 2 | 2 |
*인원수에 따른 변경 (봉사시간/참여인원)
사회공헌 기금 조성
한화투자증권은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임직원과 회사가 함께 ‘밝은 세상 만들기’ 기금을 조성하여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2022년 총 기부금은 9.2억 원으로 교육장학 및 문화예술, 지역사회 공익분야에 사용되었습니다.
지역사회 참여 정책
한화투자증권은 지역사회 리스크 해결을 위해 매년 다각도로 경제, 사회, 환경 측면을 고려하여 지역사회 참여정책을 검토하고 있으며, 금융기업으로서 어린이 및 청소년의 금융지식향상에 초점을 맞춰 문제해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리스크 분석 결과에 따라 매년 수정되며 지역사회의 사회, 환경적 KPI를 설정하여 목표중심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임팩트 측정을 위해 참여 학생들의 이해도 증대 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금융 및 취업 멘토링 ‘Together Plus’
2018년부터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 2회 진행되는 금융 및 취업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제 비영리 청소년 교육기관인 JA Korea와 함께 임직원이 강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금융, 경제, 주식, 금융상품을 주제로 하는 '금융멘토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모의면접, 채용트렌드 정보 전달 등을 주제로 하는 ‘취업멘토링'이 진행됩니다. 2020년 170명, 2021년 410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2022년에는 논산여자상업고를 비롯한 11개 특성화고 학생 410명에게 금융 멘토링을 지원하였습니다. 첫 멘토링 시간에는 대표이사가 직접 참여하여 'ESG 시대에 따른 변화'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경제적 자립을 돕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어린이 금융탐험대
어린이 금융탐험대는 2022년에 신설된 프로그램으로 교육 내용은 가치와 물물교환, 저축과 용돈 기입장, 수요와 공급 등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어 설계되었으며, 특히, 전국퇴직금융인협회 소속 퇴직 금융인들이 재능기부를 통해 교육 진행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연령별 맞춤형 금융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건전한 투자문화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블루밍데이(Blooming Day)
한화투자증권의 블루밍데이는 꽃을 활용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2017년에 시작되었습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 COVID-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화훼 농가를 지원하였으며, 문화 예술 활동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플라워 클래스 기부금 지원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에 2021년 333명, 2022년 760명이 참여하여 전국의 화훼 농가에서 직접 구매한 flower kit를 활용해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라폴(Life Portfolio) 프로그램
한화투자증권 임직원들의 자율봉사 활동으로, 회사에서 제공한 10개의 프로그램 중 원하는 봉사활동을 선택하여 참여합니다. 2021년과 2022년에는 COVID-19 상황을 고려하여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2021년 프로그램에는 170명, 2022년 프로그램에는 430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참여 임직원들은 태양광 랜턴, 마스크 목걸이, 에코백 등 10개의 프로그램을 통해 300여 점의 기부물품을 만들었으며 해당 물품은 지역아동센터, 영아보호소, 해외아동 등에 전달되었습니다.
자원봉사 주간
한화투자증권에서는 '자원봉사 주간'을 통해 전 임직원이 물품 기증 및 봉사를 직접 실천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은 2004년 '자원봉사의 날'에서 시작하여 2019년부터 '자원봉사 주간'으로 확대된 것으로, 임직원들이 스스로 지역사회에 필요한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여 복지 사각지대까지 사랑이 전달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전사 27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이 후원하고자 하는 기관을 하나씩 선정하고, 임직원들이 자율적으로 활동지역을 선택한 후 5,400만원에 달하는 필요물품과 후원금을 지원하였습니다.
어린이 인문탐험대
어린이 인문탐험대는 문화적 혜택이 필요한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인문 도서를 지원하여 지식과 소양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에는 종로구 아동센터에 약 600여 권의 도서를 기부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아동들의 인문적 소양을 높이고자 사업을 지속 진행할 예정입니다.
플러스포인트 매칭 기부
2021년 임직원이 모은 플러스 포인트와 금액을 매칭하여 총 550만원의 기부금을 조성하였습니다. 플러스포인트는 임직원이 1회 사회공헌 활동 참여시 5포인트를 적립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 해피빈과 함께 어려운 이웃의 사연을 선정하여 임직원 투표를 진행하고, 투표 비율에 따라 기부금을 매칭하였습니다. 임직원이 직접 어려운 이웃의 사연을 선택하여 기부할 수 있어 많은 직원들이 사회공헌 활동에 관심을 갖고 참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