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판매 근절
소비자보호광장 운영
한화투자증권은 소비자보호 정책과 활동을 고객센터 내 ‘소비자 보호광장’에 안내합니다. 더하여, 소비자들이 쉽고 빠르게 민원을 제기할 수 있도록 전자 민원 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 코너에는 소비자가 가장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공개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손쉽게 한화투자증권의 제도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 업무를 공지하고 있습니다.
완전판매 점검
한화투자증권은 소비자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품 소개 단계부터 완전 판매 점검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상품 판매 이후에는 해피콜을 진행하여 판매 내용을 점검하고,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체크리스트를 통해 판매 PB가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금융상품을 안내하고, 누락된 내용 없이 해당 상품을 설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히, 소비자가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에 투자하는 경우, 판매 과정 녹취를 허용하며 숙려 기간 역시 안내하여 소비자의 신중한 투자 결정을 돕고 있습니다.
외부기관 미스터리 쇼핑 우수
한화투자증권은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에서 실시한 펀드 판매회사 평가에서 2022년 종합순위 2위라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펀드를 판매하고 있는 전 금융사 중 A+ 등급을 3년 이상 유지한 회사는 한화투자증권이 유일하며,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연속 A+등급을 기록하였습니다.
금융취약 계층 보호
취약 계층 보호 프로세스
한화투자증권은 금융소비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자산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 및 경험이 부족한 취약 계층이 잘못된 판매 행위로 피해를 입지 않게 충분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소비자가 금융상품뿐만 아니라 금융 트렌드나 관련 용어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하며, 각 소비자에게 적합한 상품과 투자 방식을 안내합니다. 더하여, 일부 상품의 경우 고객이 구매 후 5일 이내에 개인적 사유로 가입 상품에 대한 구매 철회 의사를 밝힐 시 환매금액과 판매 수수료를 고객에게 반환하는 구매 철회 서비스를 적용합니다.
노인 맞춤 서비스
한화투자증권은 만 65세 이상 고객에게 실버 프리미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이 투자권유 유의 상품을 가입할 경우, 지점장이 적정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또한 실버 프리미엄 서비스 대상 고객은 투자조력제도를 통해 가족 및 후견인의 도움을 받아 상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고령투자자 전용 회선을 추가하고 경력 있는 상담사를 배치하여 소비자 접근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고령투자자 전용 회선에는 최소한의 ARS 멘트가 송출되고, 별도의 고객 정보 입력 없이 전담 상담사와 연결됩니다. 해당 서비스는 수신자 부담이며, 고객이 이용료 부담 없이 금융 상품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버 프리미엄 3대 서비스
금융취약 계층 전담 창구 운영
한화투자증권은 금융취약 계층 전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업점 내 고령 및 장애인 고객 전담 창구를 설치하였으며, 3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직원이 상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첫 방문 고객에게는 전담 창구 이용을 권장하여 적합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보이스 피싱 방지
금융감독원에 신고된 보이스 피싱 사기 피해 금액은 2022년에만 1,451억 원에 이를 정도로 매년 큰 폭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고자 FDS(Fraud Detection System)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컴플라이언스팀 주도 하에 사례 연구 및 고객 피해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한화투자증권은 2019년, 2020년 2년 연속으로 금융감독원장 감사장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을 홈페이지에 안내하여 고객의 금융자산 보호를 지원합니다. 사칭 문자 유의,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 핵심 행동 요령 등이 주요 내용이며, 피해 합의금 요구 메시지 예시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금융사고 피해 예방을 위하여 통장(카드), 비밀번호, OTP(보안카드) 번호, 인증서 등은 고객이 직접 안전하게 관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발생 대응 프로세스
어린이 금융교육 사회공헌
한화투자증권은 2022년 전국퇴직금융인협회와 금융취약계층 어린이를 위한 금융교육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전국의 금융취약계층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 금융탐험대' 프로그램을 실시했으며, 전국 8개 지역아동센터에서 금융지식을 전달하여 아동들의 금융 이해력 향상에 힘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