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서비스 확대

디지털 영업지원 인프라 구축

한화투자증권은 ODS(Out Door Sales)를 오픈하여 디지털 영업 인프라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ODS는 업무에 필요한 전자문서서식을 전자문서 시스템에 등록한 뒤, 담당 PB(Private Banker)가 태블릿 PC를 통해 전자청약을 진행하는 서비스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고객에게 원활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화투자증권 고객들은 ODS 서비스를 통해 계좌개설 및 랩(Wrap Account)*가입과 같은 기본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금융상품 가입 시 단계별 판매 프로세스가 준수 되어야만 상품 가입이 가능하도록 해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추후 ODS 및 화상서비스는 장외채권 매매 등 다양한 상품 영역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한편, 한화투자증권은 디지털 영업지원을 위해 140여 개의 서식을 전자문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서류작성 시 간편 서식 및 일괄설명 기능을 활용하여 작성 과정을 간소화하였으며, 종이서식 보관 등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랩 어카운트(Wrap Account): ‘싸다’라는 뜻의 Wrap과 ‘계좌’를 뜻하는 Account가 결합된 단어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하나의 계좌로 묶어서 관리할 수 있는 종합자산관리계좌

디지털 콘텐츠 투자정보 제공

한화투자증권은 새로운 소비와 투자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MZ세대들의 수요와 편의를 위해 디지털 콘텐츠 기반의 투자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성공투자로 이끄는 계단, STEPS(이하 STEPS TV)’ 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전문 애널리스트의 투자정보를 영상 포맷의 디지털 콘텐츠로 공급합니다. 김일구의 쩐쟁, 한상희의 미국주식 쩐쟁, 정정영의 중국주식 쩐쟁, 5컷 리포트 숏츠, 마켓 그린라이트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눈높이에 맞춘 시장 트렌드와 미국, 중국, 에너지 등 다양한 투자정보를 전달하며 ‘이글스 모닝 라이브’, ‘최경진의 퀵시황’ 등 라이브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장 직전 및 장 마감 후 글로벌 시황 및 데일리 마감 시황 정보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제공합니다. 전문 애널리스트 외에 외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으로 K-방산시리즈(이세환 기자), 금융의 민낯(글로벌모니터 안근모 편집장), 펀드매니저 털기(한화자산운용 유비 팀장) 특집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 외에도 리서치 리포트의 핵심을 카드뉴스 형태로 재가공한 ‘5컷 리포트’ 등의 투자정보와 STEPS App과 기타 제휴채널, 카카오톡 및 여러 SNS을 통해 비영상 포맷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의 투자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Image유튜브 채널 ‘성공투자로 이끄는 계단, STEPS’


비대면 고객관리 고도화

해외주식 애프터마켓 및 데이마켓 거래 서비스

해외주식 애프터마켓 및 데이마켓 거래 서비스미국주식*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글로벌 전산 인프라가 발전하는 가운데, 한화투자증권은 해외주식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미국주식 애프터마켓 서비스를 오픈하였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2022년 5월에 1차로 애프터마켓 시세를 우선 제공하고, 같은 해 7월에 애프터마켓 주문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서비스 오픈 이후 현재 이용 고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서비스 고도화에 따라 이용 고객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화투자증권은 프리마켓, 애프터마켓 등으로 기존 미국주식 정규 거래 시간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낮 시간에도 미국주식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데이마켓(주간거래) 서비스를 2023년도 2월에 오픈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한화투자증권은 고객의 글로벌 투자 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 (서머타임 적용 시)미국주식 거래시간은 애프터마켓(05:00~07:00), 프리마켓(17:00~22:30), 정규장(22:30~익일 05:00)을 포함해 총 14시간 동안 거래 가능

MTS 공모주 청약

공모주 청약은 증권시장에 새롭게 상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배정받기 위해 고객이 신청하는 청약입니다. 신규 상장되는 주식의 가능성을 다른 투자자보다 미리 판단하여 투자할 수 있다는 점과 투자 수익률을 얻을 가능성에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시장규모도 과거 대비 상당히 성장하였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공모주 청약에 대한 투자자의 니즈와 시장 성장에 발맞춰 2022년 9월 간편투자 앱인 STEPS에도 공모주 청약 서비스를 신규 적용하여 MTS 이용고객의 편의를 향상시켰습니다. 나아가 기존 청약 종료 이후 청약 내역 조회가 어려웠던 MTS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필요 정보 및 기능을 새로운 UI*/UX**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초보투자자들도 손쉽게 공모주 청약 업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UI(User Interface): 사용자 화면, 시각적인 디자인으로 화면 구성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버튼·표현방식 등 사용자의 편리한 경험

ARS 서비스

한화투자증권은 ‘ARS서비스 운영개선을 위한 지침’을 기반으로 ARS 메뉴를 표준화하였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고객이 ARS를 이용할 시 개인정보 입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객정보 입력 없이 상담하기’ 메뉴를 제공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보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ARS 서비스 사용 시 고객의 통화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수신자 부담 회선을 제공합니다. 한화투자증권은 2021년, 그간의 성과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ARS 운영실태 분석 및 평가’에서 금융 투자, 결제서비스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오픈뱅킹 서비스

오픈뱅킹은 기존 금융사만 독점적으로 제공할 수 있던 송금 및 결제 서비스를 표준화하여 핀테크 기업이나 금융권이 공동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2020년 12월 1차 오픈뱅킹 서비스를 오픈하였으며, 2023년 2월 기준 한화투자증권의 오픈뱅킹 서비스 신청 고객 수는 2만 7천5백여 명입니다. 고객의 정보 자기결정권이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오픈뱅킹 서비스나 마이데이터 등과 같이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맞춤형 서비스는 더욱 보편화 되고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화투자증권은 그에 맞추어 고객 입장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한편 정보보안을 강화하여 고객과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한편, 오픈뱅킹을 통한 자금 편취 범죄가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예방책 마련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이체한도 제한, 비정상 고객 서비스 제한, 신규가입 시 일정기간 제한 등 안전 정책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다양한 방안들을 추가로 마련하여 금융 사고 예방 및 고객 보호에 힘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