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Portfolio
금호타이어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차량의 특성과 운행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기존 타이어부터 새로운 시장 트렌드에 최적화된 EV 타이어까지 차별화된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트럭·버스용 타이어
TBR(Truck and Bus Radial)은 대형 차량용으로 설계된 고성능 타이어입니다. 주로 트럭, 버스 등에 장착되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보다 높은 하중을 견디고 장거리 주행에 적합하도록 설계하는 기술이 중요합니다. 금호타이어는 TBR의 주요 기술인 내구성, 마일리지와 더불어 환경친화적 성능까지 갖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내 단독으로 개발한 고성능·고내구 경전철용 타이어 ‘KRA14’, 신개념 지능형 패턴 기술을 도입한 트럭용 타이어 ‘KXA17’ 및 TBR 최초 전기버스 High Load 용 EV 타이어 ‘KCA31’ 등이 있습니다.
GLOBAL OE PARTNERS
금호타이어는 현대자동차그룹(현대, 기아), 폭스바겐(폭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세아트), 메르세데스-벤츠그룹, 르노-닛산(르노, 르노 코리아자동차, 닛산), 스텔란티스 그룹(피아트, 크라이슬러), KG모빌리티, 타타대우 등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와 OE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 프리미엄 타이어 시장인 미국과 유럽에서 고성능 타이어 점유율을 확대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의 경쟁력, R&D
금호타이어는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 속도를 앞당기기 위해 R&D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기술 경쟁 우위를 지키기 위해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R&D 투자 비용을 확대해 이를 기반으로 제품의 성능 강화는 물론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과 환경까지 생각하는 타이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R&D 네트워크
금호타이어는 세계적인 수준의 타이어를 개발하기 위해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연구센터를 통합 관리하는 중앙연구소는 글로벌 R&D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KPC(Kumho Performance Center)는 테스트 주행장과 생산공장이 인접해 있는 특성을 살려 전문적인 퍼포먼스 센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중국의 테크니컬센터는 현지 시장과 운전조건 등을 분석해 품질 향상 및 기술력을 강화하고 고성능 타이어를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협업을 통한 혁신연구 강화
금호타이어는 R&D 협업을 수행하여 친환경 신기술을 확보하고, 연구개발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소재 개발, 제품개발 혁신 기술, 차세대 선행 기술 등을 주제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공동 연구과제 31건을 비롯하여, 산학협력 과제 3건과 정부 과제 5건을 포함하여 총 39건의 연구과제를 추진하였습니다.
기술 로드맵 수립
미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술 로드맵(TRM, Technology Road Map)을 수립하고 시장 및 기술 변화에 따른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Toolbox(요소 기술)를 발굴하고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개발된 신제품의 성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플랫폼을 개발하고 핵심과제를 사전에 선정하여 적시에 신제품이 출시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 첨단 모빌리티 시대 준비
금호타이어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겨냥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전문 브랜드 ’EnnoV(이노뷔)’를 출시하였습니다. EnnoV의 라인업은 EnnoV PREMIUM(사계절용), EnnoV SPORT(여름용), EnnoV SUPERMILE(마일리지용), EnnoV WINTER(겨울용) 총 4종류입니다. 그중 EnnoV PREMIUM 라인은 세계 최초로 ‘HLC(High Load Capacity, 고하중을 견디는 구조설계)’가 29개의 모든 규격에 적용된 제품입니다. 금호타이어는 뛰어난 주행 안정성, 저소음, 연비성능 향상 등 EnnoV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New EV 시대를 열어가는 기술 명가(名價)가 되겠습니다.
EV TIRE TECHNOLOGY
고하중을 견디는 HLC 설계
세계 최초로 EnnoV PREMIUM 라인 29개 모든 규격에 ‘HLC(High Load Capacity, 고하중대응)’는 내연기관차보다 평균 300kg 무거운 전기차의 고하중을 가볍게 견딜 수 있는 고하중 특화 구조 설계를 적용한 기술로, 성능을 최적화하는 내구성과 함께 가속 초반의 높은 토크를 견뎌내는 견인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강성 Steel Belt를 적용해 트레드 변형 방지 및 주행 시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고강도 폴리에스터 코드로 타이어 뼈대를 만든 고강성 Body Ply를 적용해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회전저항(RR, Rolling Resistance) 개선
금호타이어는 전기차의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회전저항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주행 중 열·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회전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술을 연구하여 회전 저항을 20% 이상 개선하였고, 전기차에 특화된 EV 최적 컴파운드 소재를 적용하여 추가로 연비를 향상시켰습니다.
전기차에 최적화된 조용함
금호타이어는 주행 시 타이어 트레드 홈에 집중되는 공기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타이어 그루브 내 특수 딤플(요철)과 패턴 설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내부에 부착된 흡음재(Foam)로 인해 노면 접촉 시 내부의 공기가 진동하여 발생하는 소음인 공명음을 약 8% 저감할 수 있어 조용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마모 성능 최적화
금호타이어는 접지압 최적화 설계 기술을 적용해 균일 마모와 숄더 블록 조기 마모를 방지하여 승차감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이상 마모를 개선하고 뜯김을 방지하기 위해 3D Chamfer를 적용하여 Sipe 잔존율을 향상시켰습니다.
주행 안정성 확보
지그재그 패턴 디자인은 주행 시 쏠림을 방지하며, 트레드 블럭의 얇은 가로 홈인 사이프(sipe)에 적용되는 3D 사이프 설계는 최적의 핸들링 및 제동성능을 발휘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사이드월 설계로 가속 시 벨트의 움직임을 최소화해 쏠림이 방지되어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타이어 디지털 트윈 시스템 구축
환경 규제 강화와 전기차 수요 증가로 인해 기술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이러한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Big Data)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타이어 개발에 활용하여 타이어 성능과 안전성을 극대화하는 ‘타이어 디지털 트윈(Tire Digital Twin)’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디지털 공간에 그대로 구현하는 사전 가상 제품 개발을 통해 제품 개발 기간과 비용을 줄이는 것으로, 이는 전반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혁신을 의미합니다. 이 시스템은 타이어 설계 단계에서부터 성능 사전 예측, 설계 최적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등의 가상 평가와 가상 제조를 수행합니다. 디지털 트윈 시스템을 통해 제품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시험제조 및 평가에 사용되는 자원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Step 1. 디지털 타이어 설계 시스템
디지털 공간에서 설계 DB를 통합 구축하여 설계안을 수립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기본 설계 과정에서는 설계안을 바탕으로 타이어의 구조와 패턴 형상을 자동으로 작동하며, 수립된 다양한 설계 데이터를 컴퓨터 지원 엔지니어링(CAE, Computer-Aided Engineering) 및 빅데이터 성능 예측 시스템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연계합니다.
Step 2. CAE 및 Big Data 시뮬레이션
타이어 성능 예측 시스템은 타이어 설계 요소와 시험 결과에 기반한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학습하여 신규 컴파운드 성능과 신규 타이어 성능을 예측합니다. 이를 통해 타이어 개발 기간과 시험 횟수를 크게 단축할 수 있으며,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Step 3. AI 기반의 설계 최적화 개발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여러 단계를 통합 및 자동화하여, 트레드 오프 관계의 성능을 만족하는 최상의 설계안을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은 고객들에게 안전하고 경제적인 이동을 제공하는 토털 솔루션입니다. 타이어 내부에 부착된 센서 모듈과 운전석에 설치된 LTE 무선 통신기를 이용해 타이어 상태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행 중 공기압, 온도, 가속도, 타이어 상태 등을 모니터링한 후 위험 감지 여부에 따라 운전자에게 경고 또는 주의 알림을 전송해 사고를 예방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차량 정보, 운전자 운행 관리 및 타이어 재고 관리 등을 종합 분석해 연비와 타이어 교체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실례로 고속버스 및 시내버스 업체를 대상으로 시험 운행을 진행한 결과, 차량 관리 비용을 대당 연간 약 120만 원 절감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특장점으로 2023년 12월에는 전남지역 최대 규모 시내버스 업체인 순천교통과 납품 계약을 체결하여 상용화에도 성공하였습니다.
미래지향 타이어
Airless 타이어
현재 공기압 타이어의 큰 단점은 주행 중 펑크로 인해 예기치 못한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Airless Tire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 공기압 타이어로, 안전성은 높이고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자율주행과 전기차에 특화된 타이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의 Airless Tire는 기본 기술력 외에도 환경친화적 소재를 적용하고 고속 주행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제 특허 출원까지 완료한 상태입니다. 또한 Airless Tire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다목적 무인 차량 개발 업체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소형 전동 카트 및 무인 배달 로봇용 등 다양한 목적의 Airless Tire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어본 타이어
에어본 타이어는 자기장 서스펜션 및 회전 휠 장치를 통해 별도의 휠모터 없이 전기만으로도 스스로 바퀴를 회전시켜 항공기를 움직이는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항공 모빌리티) 전용 타이어입니다. 자기장의 힘으로 타이어 바퀴가 공중에 떠 있기 때문에 수직 이착륙 시 부드럽게 운행 가능하며, 고무 부품과 에어리스 부품이 혼합된 구성으로 부드러운 수직 이착륙을 가능하게 해 승객들이 느끼는 충격을 현저히 감소시켰습니다. 에어본 타이어는 2022년 독일 ʻ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콘셉트 부문 본상과 2023년 독일 ʻiF 디자인 어워드’ 콘셉트 부문 본상을 수상하며 기능성에 더해 디자인의 혁신성까지 인정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