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환경영향 관리

Strategy

금호타이어는 제품 전과정에 걸쳐 환경영향을 저감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 단계부터 원재료 구매, 운송, 유통,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서 온실가스는 줄이고 자원은 보존하며 환경에 유해한 영향을 최대한 줄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제품 전과정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각 단계별 환경영향 저감을 위한 실행방안을 구체화하여 적용하고 환경영향 저감 제품 매출 비중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LCA 중장기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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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A 기반 환경영향 저감 방안

전과정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과정별 환경 개선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탄소 저감 제품 개발을 선도하고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제품의 환경영향을 줄이기 위해 개발 단계부터 환경영향을 고려하여 제품을 설계하고, 원재료 운송 및 제품 수송 과정에서도 저탄소 운송수단(EV, LNG 선박 등)의 이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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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get

금호타이어는 중장기적으로 환경영향 저감 제품의 매출비중 확대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2023년 37.4% 수준인 환경영향 저감제품 매출 비중을 2026년 50%, 2030년 70%까지 높여나가고자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EV 제품 및 환경영향 저감 소재·구조 적용 비중을 늘리고 중장기적으로 환경영향 저감 요소가 반영된 신제품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석유 화학기반의 재료를 대체하는 연구 개발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또한, 2030년까지 전체 원재료의 40%, 2045년까지 전체 원재료의 100%를 지속가능한 재료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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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영향저감 제품 기준

환경영향저감 제품은 아래 1가지 조건 이상 충족 제품을 의미하며, 관련 법률 및 규제를 모니터링하여 기준 충족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환경영향저감 제품 기준 
(1가지 조건 이상 충족)
• 전기차용 제품 
• 환경영향저감 신기술 적용 
• 에너지 소비 효율 향상 
• 마모성능 향상 제품 
• 소음 저감 제품 
• TBR 친환경 인증제품


Assessment

전과정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프로세스 정립

금호타이어는 환경영향 저감을 위한 노력으로 2021년부터 제품의 전과정평가(Life CycleAssessment)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전과정평가는 원료의 채굴부터 제품의 생산, 사용, 폐기 단계에 이르는 제품의 전 생애 주기 관점의 평가 방법입니다.
LCA 산정 결과를 적시에 제공하기 위해 금호타이어는 2023년 LCA Tool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해당 Tool을 기반으로 전과정평가 대상 품목을 넓혀가고 있으며, 환경영향을 분석하는 범주 또한 현재 산정하고 있는 기후변화 항목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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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A 수행 결과

타이어 1개 규격을 기준으로 LCA를 수행했을 때 각 단계별 탄소배출량을 계산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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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A 프로세스 고도화 계획

LCA 데이터 정확도 향상을 위해 협력사의 Cradle-to-gate 실데이터를 수집 및 관리해 보다 정확한 LCA 산정 결과를 도출할 계획입니다. 또한 SAP 내 운송수단, 중량, 거리 정보를 관리해 원료 운송 및 유통 단계의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사용단계 산정의 경우, K-LCA Tool에 자동 산정기능을 추가해 LCA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계획입니다. 특히 폐기 단계의 환경영향 분석 고도화를 위해, 당사의 폐타이어에 대한 추적 관리를 통해 ELT(End-of-Life Tire) 관리 및 순환경제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폐타이어 재활용, 소각, 매립 등 처리방법에 따른 환경영향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제품 전생애주기에서 정확한 환경영향을 산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LCA 검증서

금호타이어는 2022년과 2023년 수행한 전과정평가에 대해 제3자 검증을 받았습니다. LCA 수행을 위한 국제 표준(ISO 14040, 14044, 14067)에 따라 원료물질 단계부터 폐기단계에서의 환경 영향도를 산정했습니다. 향후 LCA 수행 제품에 대해서도 검증을 진행해 신뢰성을 확보할 계획이며, 제품단위 탄소 배출 정보의 정확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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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formance

타이어 원재료 개발

금호타이어는 2023년에 지속가능한 재료 80%를 적용한 타이어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쌀겨 기반의 친환경 실리카, 해바라기 오일을 사용하는 바이오 기반 친환경 케미칼, 오일 등을 활용한 Renewable materials 및 폐타이어에서 추출한 원유를 기반으로 한 카본블랙, 페트병을 재활용한 Recycled PET, 고철을 재활용한 Recycled Steel, Cord 등을 활용한 Recycled materials를 확대 적용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당사는 환경 친화적인 타이어 원재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유럽 석유화학 그룹 신토스(Synthos)와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바이오 부타디엔(Bio-BD, 타이어 원재료 중 석유계 원료로 만들어내는 부타디엔 가스 대신 알코올에서 생산하는 친환경 가스)을 활용한 NdBR(울트라하이시스폴리부타디엔고무, 반발탄성·내마모성·분진저감이 우수해 타이어와 골프공 등에 적용함)을 공동으로 연구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타이어 제조 공정에 친환경 합성고무 사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미국 특수화학제품 생산업체인 ‘오라이온에스에이(Orion S.A)’의 한국법인 오라이온코리아와 MOU를 맺어 식물성 오일이나 기타 바이오 오일과 같은 재생 가능 원료와 폐타이어의 열분해유를 활용한 카본블랙을 적용한 타이어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폐타이어 활용 추진 현황

폐타이어를 활용한 탈황고무, 미쇄분말 고무가루, 재생 카본, 타이어 열분해오일 카본 등 4가지 원재료에 대한 평가를 완료해 일부 재료는 타이어 생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타이어 열분해 오일 정제 및 이를 활용한 제품을 검토 및 평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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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CSD-TIP 연구활동 참여

금호타이어는 2005년부터 WBCSD(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산하의 TIP(타이어산업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타이어 산업 및 가치 사슬전반에 걸친 ESG 이슈 대응과 관리를 목표로 글로벌 타이어 제조사들과 함께 활동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TIP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 연구기관에 독립적인 연구를 의뢰하고, 외부 이해관계자와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타이어의 구성 재료 중 지속가능한 재료의 사용 비율 40%를 달성하기 위해 GPSNR(Global Platform for Sustainable Natural Rubber, 지속가능한 천연고무 플랫폼) 및 폐타이어 관리 시스템 구축 활동과, 매년 환경 지표 관리를 통해 탄소 중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3-2024 연구주제
- 타이어 마모입자 환경 농도 정량화 및 독성 연구 
- 글로벌 폐타이어 관리 시스템 개발 
- 환경 및 지속 가능 개발 목표의 지표 관리 및 투명한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