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이해관계자 여러분
2023년 금호타이어는 국내외 모든 임직원의 노력과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도움으로 경영 정상화를 실현하였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5% 증가한 4조 414억 원을 달성하고, 영업이익은 9.5%p 상향한 4천 110억 원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자연재해, 전쟁, 팬데믹 등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와 고환율, 고금리 등에도 불구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 및 기술력’, ‘안정적 생산 및 공급’, ‘베트남 공장 적기 투자’, ‘ESG경영 성과’ 등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호실적을 바탕으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도약, 연구개발 및 품질 고도화, 지속가능경영 내재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경영 성과 및 환경, 사회, 거버넌스 성과를 충실히 공개하고 투자자, 고객사, 협력사, 임직원, 정부, 지역사회 이해관계자께 금호타이어의 지속가능한 현재와 미래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 기술 명가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겠습니다.
모빌리티 생태계의 발전과 전기차 시장의 확대 등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기술 명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겠습니다. 2024년 3월 세계 최초로 전 규격에 적용된 HLC(High Load Capacity, 고하중을 견디는 구조설계)와 마모 성능, 연비 효율 향상 등 혁신 기술력이 응집된 전기차 전용 브랜드 ‘EnnoV(이노뷔)’를 런칭했습니다. 또한 여러 제품이 전세계 다양한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2024년 독일 유명 자동차 전문지인 ‘아데아체(ADAC)’ 주관의 2024년 여름용 타이어 성능테스트 3위 등극에 이어, ‘아우토빌트(Auto Bild)’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도 4위를 차지하며 기술 명가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둘째, 2045년 탄소중립 추진을 가속화합니다.
금호타이어는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탄소중립 목표를 수립해 국내외 사업장에서 탄소 감축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Scope 1은 에너지 고효율화 및 설비투자, Scope 2는 해외 사업장을 중심으로 On-Site PPA 방식의 태양광 전환을 추진하고, 인증서 구매를 통해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활발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SBTi(과학기반감축목표)에도 가입하여 국제적 합의에 따른 목표를 수립하고 이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ESG경영 고도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최근 EU 산림전용방지규정, EU 공급망실사지침, IFRS 지속가능성 정보공시 의무화 등 ESG 이슈들이 빠르게 법제화되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기후변화 대응뿐만 아니라 기업과 인권, 책임 있는 천연고무 공급망, 준법윤리경영, 정보보안, 지배구조 측면에서도 ESG경영위원회와 ESG Working Group 운영을 통해 내부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행 수준을 높여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권은 인권체크리스트 기반으로 국내외 사업장 인권 리스크를 식별하고 있으며, 준법윤리경영 측면에서 관리체계 고도화를 위해 ISO 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통합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금호타이어의 변화와 도전에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2024년 6월
금호타이어 CEO
정일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