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관리 

Strategy

금호타이어는 경영 및 환경, 안전 등 리스크를 분류하고 발생가능성 및 파급 효과에 따라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리스크별 대응조직을 운영하며 세부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생 가능한 잠재적 리스크를 식별하고 모니터링 하는 등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급변하는 리스크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매년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중장기 전략 및 추진과제를 공유하고, 리스크 관리 목표 달성 여부를 부서별 성과 목표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거버넌스

금호타이어는 이사회 및 위원회, 경영진, 리스크별 대응부서로 이어지는 전사 리스크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산하 전략운영위원회는 월 1회 개최되며 비즈니스 상 주요 의사결정 및 리스크에 대해 보고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합니다. 또한, 감사위원회를 통해 당사의 리스크 관리활동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ESG위원회는 주요 ESG 법제화 동향과 최신 이슈 등을 경영진에 보고하고 ESG 관련 리스크 예방을 위한 의사결정과 대응방안 수립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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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리스크 관리

금호타이어는 기업의 내부, 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리스크 (risk, 위기)라고 정의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 조직, 산업 또는 이해관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재무, 비재무 리스크를 7가지 대분류와 20가지 세부 분류에 따라 구분했으며, 각 리스크별 발생가능성과 파급 효과를 분석해 리스크 노출도를 5단계로 구별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정의

구분정의risk 내용
Market Risk
타이어 시장에서의 변동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는 리스크
수입타이어 적용 확대, 신규 경쟁자, 국내 타이어 시장 경쟁 심화 등
Business Risk사업 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광범위한 리스크기술 관련 위기, 품질 보증, 고객관련 위기, 평판
Operational Risk생산, 공급, 판매 등 운영과 관련된 리스크
생산 및 판매과정 위기, 전산 장애, 정전, 검사불능 상황 등
Financial Risk
재무 상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리스크
유동성, 외환위기, 경기침체, 부실채권 발생, 조세 등
Environmental Risk
환경 관련 리스크
자연재해 및 환경오염, 기후변화 대응 등
Social Risk
임직원, 사업장 소재 국가 등 사회 관련 리스크
안전사고 발생, 사회적 리스크, 노사협의 문제, 인적 리스크, 질병 등
Legal Risk
규제, 정책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글로벌 환경 규제, 신규 규제 등


리스크 유형


Very Low
Low
Moderate
High
Very High
Market Risk





Business Risk





Operational Risk





Financial Risk





Environmental Risk





Social Risk





Legal Risk






재무 리스크

시장 리스크, 신용 리스크, 유동성 리스크 등 전사 각 사업장에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영성과 창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전사 통합적인 관점에서 재무 리스크 관리정책 수립 및 리스크 식별, 평가, 헷지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 리스크

글로벌 취급 통화 10개에서 발생하는 환 리스크를 주기적으로 검토 및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자산 부채의 매칭 및 자연적 헷징을 통해 리스크를 완화하고 있습니다.

금리 리스크

연결회사의 이자율 위험은 주로 변동금리부 차입금에 연관되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이자 비용은 금리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고정이자율이 적용되는 예금과 차입금의 경우, 이자율 변동에 따른 당기손익이나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조세 리스크

국내외 특수관계자들과 거래 시 국가별 세법과 Arm's Length Principle을 포함한 OECD 이전가격 가이드라인 등 국제 표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납세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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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한 조세정책

1. 법규 준수

· 조세정책에 따라 사업장이 소재하는 모든 국가의 세법과 규정을 준수하여 적법한 세무 신고 및 납부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 OECD 이전가격 가이드라인을 포함해 글로벌 기준에 적합한 이전가격 정책을 수립하여 모든 사업 활동에 적용 중이며 BEPS(Base Erosion and Profit Shifting, 소득이전을 통한 세원잠식) 관련 보고서 제출의무도 성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 국제조세 법률, 조세조약, OECD 이전가격 가이드라인 개정 등 당사가 준수해야할 법규와 정책에 대해 적시 확인하고 중요 개정은 경영층에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 사업장이 소재하는 모든 국가의 과세당국과 투명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만든다는 원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2. 세무 위험 관리

· 세법과 관련 규정들은 이해의 어려움, 복잡성 및 수시 개정으로 인한 적용 시기 초과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세무 위험이 항시 존재하기에 불확실성 최소화와 위험 제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주요한 세무 위험은 지속적 관리 및 확인을 거치고 있으며 외부 세무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위험 최소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 해외 특수관계자들의 법인세 등 세무 신고 및 납세의무 이행과 각국별 자료 제출 요구를 본사에서 지원하여 글로벌 세무 위험을 낮추고 있습니다.

 

3. 글로벌 스탠다드 적용

· 사업 활동이 이뤄지는 모든 국가에서 납세자로서 책임을 준수하며 신의와 성실로 세무 관련 의무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 조세회피처를 이용한 거래를 하지 않으며 저세율 국가의 조세구조를 이용한 국가 간 소득이전 행위도 하지 않습니다.

· 상업적 실질이 없는 조세구조를 사용하지 않으며 부당한 조세 부담 경감 행위와 국제 조세제도 미비점을 이용한 조세 회피 및 소득이전 행위도 하지 않습니다.


거버넌스

세금 신고 및 납부 관련 책임과 업무를 명확히 규정하고, 담당 부서를 통해 철저히 세법 준수 및 위법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토하고 있습니다. 해외 특수관계자들의 법인세 등 세무신고 및 납세의무 이행과 각국별 자료 제출 요구를 지원하여 글로벌 조세 리스크를 완화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가 자문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보고서


비재무 리스크

규제 리스크

타이어 관련 규제 대응을 위해 신제품 개발 시 관련 리스크 고려해 연구개발 추진하고 R&D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에너지효율등급제를 준수하고 경량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DPP 등 신규 규제에 대응하여 LCA 통해 제품 탄소발자국 저감방안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CSDDD 등 자사 사업장 및 공급망 ESG공시에 대한 규제에 대응하여 헤외사업장 ESG경영체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협력사에 대해서도 ESG공급망 평가를 실시하여 리스크 식별 및 완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셜 리스크

안전사고, 노사 협의, 인적 리스크 등 임직원과 관련된 리스크로, 소셜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특히 사업장 안전보건 관리가 중요합니다. 금호타이어는 2023년부터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관련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이슈를 담당하는 SHE 기획팀에 대해 팀 KPI에 관련 과제를 연계해 성과평가에 반영되도록 함으로써 안전보건 관련 리스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환경 리스크

자연재해 및 환경 오염,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 이슈 관련된 리스크로, 제조업 특성상 고객사의 요구, 생산공장 주변의 환경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환경 리스크가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재무적 영향도 기후변화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분석 및 모니터링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탄소배출량 저감, 에너지 절감에 기여한 임직원에 대해 성과평가 반영 및 인센티브 지급을 통해 현업부서에서부터 아이디어 발굴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관련 리스크 및 완화 활동에 대한 내재화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 주요 활동

리스크 대응 프로세스

금호타이어는 대표이사와 본부별 임원진으로 구성된 비상경영위원회를 운영하여 리스크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비상경영위원회는 본사 대책본부가 수립되기 전까지 국내·외 초동조치센터를 운영하고 지침을 전달하는 등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후 본사 사고대책본부와 현지 사고대책본부가 구성되면 비상경영위원회와 소통하여 사고 대응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홍보센터가 위기상황에 대한 대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모의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 강화

금호타이어는 위기상황 발생에 대응하기 위해 연 1회 모의훈련과 임직원 대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모의훈련은 국내 및 글로벌 전 사업장 관리부서에서 주최하며, 계획된 시나리오에 따라 훈련 종료 후 개선점을 분석하여 후속조치계획을 수립합니다. 또한, 근무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에 대처할 수 있도록 사고 사례 및 대응 방안에 대해 교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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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erging risks

금호타이어는 기업 경영 목표와 전략 방향에 영향을 초래하는 외부의 환경 및 사회 변화의 영향을 잠재리스크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가치와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높은 잠재리스크에 대해서는 사업영향을 분석하여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도록 대응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ESG 
리스크
세계 곳곳의 자연재해, 팬데믹, 패권경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 취약성에 대 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수출중심 국가이며 당사도 글로벌 제조기업으로서 매출액의 약 80%가 수출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급망의 불안정성은 원자재 조달 및 제품 공급에 차질을 빚 을 수 있으며, 이는 재무적 리스크로 직결됩니다.
잠재적 사업 영향글로벌 공급망 취약성은 금호타이어에 여러 잠재적 사업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류 및 운송 불안정화로 원자재 가격 상승과 해상 운임 급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인력 부족으로 생 산 지연 및 품질 관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정학적 리스크는 선적 차질 비용 증가와 시장 접근성 감소를 초래하며, 수요 예측의 어려움과 재고 관리의 불확실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환율 변동으로 인한 재무적 리스크와 납기 준수 문제로 인한 고객 신뢰도 저 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대응활동공급망 변화에 대한 예측과 그에 따른 영향과 대응방안을 매월 이사회 산하 전략운영위에 보 고하여 이사회 차원에서 경영 리스크에 대한 전사적인 관리체계가 유지되도록 운영하고 있 습니다. 물류 및 원재료 공급망은 상시적인 리스크 관리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월 선임의 변동지수 확인 및 각 선사별 물동량 확인을 통해 향후 발생될 리스크를 모니터링합니다. 이를 통해 선박 확보 리스크와 선임상승 리스크 발생에 대비한 대응 방안을 상시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자재 공급망은 원자재 가격 예측을 통해 손익 영향과 구매 시점 변동을 검 토하며, 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해 구매업체 다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순환경제 구축에 따른 
규제 리스크
시장 내 제품의 지속가능성 기준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논의되고 있는 EU 에코디자인 규정(ESPR)이 2024년 4월 유럽의회를 통과했습니다. ESPR은 기본적으로 EU내 유통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내구성, 재 활용·수리 가능성, 에너지효율, 재활용원료 비중, 탄소 발자국 등 제품 전 주기에 걸쳐 환경영향을 최소화하 고 관련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구매하려는 제품의 지속가능성 정보를 파악하고 구매 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잠재적 사업 영향EU는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순환경제 패키지 및 실행계획을 발표하였고 세부 법안들로 도 입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규제에 의해 제품 지속가능성 기준을 높여야 하는 리스크와 더불 어 소비자가 환경영향이 적은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환경영향저감 제품 개발에 대한 인센티 브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리스크 대응활동타이어의 전 과정에 걸친 환경영향 최소화의 관점에서 제품을 설계합니다. 지속가능한 원재료 도입을 확대하고, 전기차, LNG 선박 등 저탄소 운송수단을 통해 원재료 및 수송단계에서의 환경영향을 저감하고자 합니다. 또한 RRc(회전저항), 마일리지, 중량 개선 등 타이어 사용단계에서의 탄소 발자국 저감을 위한 기술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 니다. 아울러 ELT (End-of-Life Tire, 사용완료 타이어) 재활용 범위 확대를 추진해 타이어 전 생애주기의 Closed loop 체계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