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리스크 관리
리스크 관리
최근 환경, 사회, 경제 분야의 다양한 리스크로 인해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미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은 장·단기적 리스크에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천하기 위해 재무적·비재무적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대응 체계와 방안을 마련해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통합 리스크 관리 체계를 통해 사업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리스크 요인을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위기관리위원회와 위기관리 분과 및 실무조직, 전사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통제, 공정거래, 윤리·준법경영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위해 감사위원회와 실행부서에서 모니터링하는 이원화 체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리스크 관리 조직
BGF리테일은 경영활동 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비재무적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유무형의 위험요소를 7개 유형 59개 리스크로 규정하고 사전 예방 및 체계적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조직별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고 구체적인 리스크 판단 기준을 마련하여 신속한 정보 공유와 대응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 조직도
리스크 관리 시나리오
회사 전략, 운영, 재무, 법규 및 평판을 포함한 다양한 비재무적, 재무적 범주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에 대해 임직원이 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위기관리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가맹점, 정보/시스템, 상품운영, 물류, 임직원, 안전, 재난, 보안, 법률, 운영, 평판 이슈 등과 관련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주관부서 및 분과부서를 지정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감도 분석
BGF리테일은 경영활동 상의 금융 위험과 컴플라이언스 위험, 편의점 산업 특성 및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 정책은 금융시장의 예측 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 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요소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 위험의 리스크 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정기 및 상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금융 위험 외에 주요 컴플라이언스 위험의 민감도 분석을 위해 편의점 프랜차이저로써 주요 사업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대규모유통업에서의 거래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업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법률에 따른 규제사항을 준수하고자 내부 정책 수립, 리스크 예방 시스템 구축, 관련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경기변동에 따른 국내 시장여건 분석을 통해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시스템과 내부 정책을 마련하여 대응하고 있습니다.
주요 잠재 리스크와 사업 영향 및 대응
BGF리테일은 유통업 특성상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구조 변화, 상품 이용 시 발생되는 사회/환경적 영향, 물가 상승 등을 당사 잠재 리스크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편의점의 주요 구매층은 20~40대 세대로 노동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매년 출산율 감소와 급속한 노령화 추세가 주요 구매층의 감소로 이어지며 당사의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은 근거리에 위치한 소매 유통 채널로 간편 식품 판매 비율이 높고 이에 따라 포장재, 일회용품 사용에 따른 폐기물 발생이 높은 편입니다. 정부의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BGF리테일은 상품· 서비스의 환경성 개선 활동의 필요성과 함께 상품 원가 상승이 연결되며 이는 고객의 이용 편의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파악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따른 고물가 추세 또한 소비자 구매력을 위축시켜 당사 비즈니스의 잠재 리스크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은 이러한 주요 잠재리스크를 식별하고 사업에 미칠 영향을 파악하는 등 선제적 대응과 함께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잠재 리스크에 따른 사업 영향 및 대응
구분 | 사업 영향 | 대응 활동 |
인구 구조 변화 | • 주요 소비 고객층 감소 • 점포 근무자 고용 어려움 • 상품·서비스 다각화 요구 강화 | • 셀프 POS, 무인 점포 등 점포 운영 프로세스 개선 • 해외 진출 통한 시장 확장 (몽골,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 시니어 타깃 상품 및 서비스 확대 |
상품 환경성 개선 요구 | • 정부 일회용품 규제 강화 심화 • 상품 제조 원가 상승 • 이해관계자의 상품 환경성 개선 요구 강화 | • 환경 친화 소재 활용한 패키지 변경 • 협력사 협업 통한 상품 패키징 개선 활동 • 점주·고객 참여형 일회용품 미제공 문화 정착 |
물가 상승 | • 상품·서비스 구매 위축 • 소비 취약계층 접근성 하락 | • 물가 안정형 상품 카테고리 확대 • 지자체 협업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확대 |
조세 투명성 강화
조세 정책과 납세 의무 이행
BGF리테일은 세법준수와 세무리스크 관리가 국가재정 기여, 고객 이익 확보, 주주 이익 극대화를 위한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거하여 납세의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조세 관련 법규 및 제도를 엄격하게 준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에는 조세 정책을 수립하여 세법 및 국제규정의 준수,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세무운영, 세무리스크 최소화, 사업 실체가 없는 거래 금지, 국제거래 기준 확립을 주요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조세 리스크 관리
경영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세무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조세 관련 법률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중요한 의사결정 시에는 세무 리스크를 검토하여 종합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세부담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이해관계자들에게 홈페이지 및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조세 관련 정보를 공유 및 소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