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개요
BGF리테일은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편의점 브랜드 ‘CU(씨유)’ 가맹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1990년 가락시영점을 시작으로 2012년 독자브랜드 CU를 출범하였고 현재 몽골,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에 진출하며 대한민국 대표 편의점으로 성장해왔습니다. BGF리테일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가치를 실현하고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종합 유통 기업입니다.
(2024년 5월 기준)
기업명 | (주) BGF리테일 (BGF Retail Co., Ltd.) |
본사 소재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05(삼성동) |
대표이사 | 민승배 |
설립일 | 2017년 11월 1일 |
총 자산 | 3조 2,190억 원 |
신용 등급 | AA(나이스디앤비) |
주요 사업 | 편의점 체인화 사업 |
임직원 | 2,603명(정규직 기준) |
홈페이지 | www.bgfretail.com |
재무정보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억 원 | 67,812 | 76,158 | 81,948 |
영업이익 | 억 원 | 1,994 | 2,524 | 2,532 |
당기순이익 | 억 원 | 1,476 | 1,935 | 1,958 |
사업 소개
편의점 체인화 사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업자가 상호 Win-Win 하는 공동 성장 체계로 운영됩니다. 가맹본부는 BGF리테일이 보유한 상표, 서비스표, 상호, 영업표지 등을 제공하고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과 교육 등을 진행합니다. 가맹점 사업자는 가맹본부의 품질 기준, 영업 방식이나 시스템을 활용하여 점포를 운영하며, 상품을 판매하여 얻는 매출이익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업자가 일정 비율로 배분됩니다. 전국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BGF리테일의 가맹점은 입지 특성과 고객의 니즈를 고려한 식료품, 잡화 위주의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매출액 5%를 초과하는 개별 품목은 없습니다.
사업구조
주요 상품 매출 구성비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식품 | % | 12.4 | 12.8 | 13.3 |
가공식품 | % | 42.5 | 42.8 | 43.5 |
담배 | % | 39.5 | 37.8 | 37.3 |
비식품 | % | 5.6 | 6.6 | 5.9 |
연도별 국내 점포 수
(단위: 점)
주요 계열사 소개
구분 | BGF로지스 | BGF푸드 | BGF휴먼넷 |
소개 | BGF로지스는 전국 네트워크 | BGF푸드는 다양한 푸드 R&D와 제조·생산의 혁신적 컨트롤타워로서 맛과 영양, 간편성을 두루 갖춘 편의점 | BGF휴먼넷은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점포 관리 역량을 기반으로 편의점 위탁운영 및 점포 지원 서비스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지역에서 점포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지원하고 있습니다. |
기업명 | (주)비지에프로지스 | (주)비지에프푸드 | (주)비지에프휴먼넷 |
대표이사 | 이민재 | 송영민 | 이인호 |
설립일 | 1999년 11월 15일 | 2008년 1월 21일 | 2009년 3월 23일 |
주요 사업 | 물류 및 창고 사업 | 식품 제조 및 유통 사업 | 근로자 파견대행, 업무 위탁 운영 |
본사 소재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기흥로 58 | 충북 진천군 덕산읍 산수산단3로 66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85길 22 |
매출액 (백만 원) | 309,234 | 168,291 | 84,978 |
임직원 | 454명(정규직 기준) | 67명(정규직 기준) | 61명(정규직 기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