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바른 먹을거리 제공

Strategy

정책 및 전략
BGF리테일은 고객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공급망 차원에서의 품질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제품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저염, 고단백, 채식 등 영양균형을 고려한 제품과 식단 연구를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원재료 사용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명한 라벨링 운영과 엄격한 품질관리체계 운영을 통해 고객에게 건강한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강과 영양 정책


품질경영 방침

Image


소비자 안전 원칙

Image


거버넌스
BGF리테일의 품질경영 최고 책임자는 대표이사이며 품질경영 관련한 검토 책임 및 의사결정 권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당사 비즈니스를 고려하여 상품, 물류, 서비스 등을 주요하게 처리하는 부서가 함께 참여하여 품질경영 활동의 리스크 예방 및 지속적 개선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Image

Target

BGF리테일은 점포로 입고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 및 안전 관리 향상과 안전하고 건강한 상품 제공을 위한 개선 활동을 위해 연간 목표를 수립하여 전개하고 있습니다.

구분2024년 목표
영양정보 상품 출시 기반 구축

• QSS시스템의 영양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상품 경쟁력 확보 

  (영양정보 강조표시 적용)

점포 위생등급제 확대 취득

• 위생등급제 취득 점포 400점 달성(23년도 107개 취득)

상품 소비기한 분석 및 연장 시행

• 디저트류 소비기한 연장을 위한 연구/개발 전개 및 상품 안전성 확보

차별화 상품 안전관리 구축

• 반기별 협력사 간 정기적 협의회 실시

• 정기 점검 체계 구축 통한 CCP* 관리

  (식품류 : 하절기 , 비식품 : 연말) / PB 상품 연간 1회 정기 현장심사 실시 (별도관리)

* CCP :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

Assessment

품질경영시스템(ISO9001)
BGF리테일은 상품 및 서비스 대상의 개발, 도입, 운영의 전 과정을 범위로 품질경영을 국제 규격에 부합하게 운영하는 기업에게 인증하는 품질경영시스템(ISO9001)을 취득하였으며 규정에 근거하여 품질경영 운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사후심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품질안전관리시스템(QSS)
BGF리테일은 고객에게 안전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데이터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공공데이터를 결합한 QSS 시스템을 마련하고 상품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체계적인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2022년부터 이를 기반으로 위험예측 상품 및 제조사, 점포를 선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QSS의 위험예측 관리 시스템을 통해 제조사와 상품, 점포에 대한 위험 예측이 가능해져 품질 이슈 발생 시 긴급 대응 프로세스를 통해 운영 상품의 리스크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가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위험 대상 품목을 선정하여 위험 예측 활동을 전개하고 A~C등급으로 관리 등급을 부여하여 등급에 따라 현장 심사/점검, 상품 규격 검사, 모니터링 등 수준별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험 예측 관리 프로세스

Image



위험 예측 관리긴급 대응 관리
관리기준QSS 위험예측관리 ‘안정 점수’에 따름QSS 안전관리현황 품질 이슈 발생 시
관리주기월 1회 대상 선정발생 즉시
관리방법

점검 : 현장 점검, 외주 심사, 유선 확인, 관리 문서 점검 등

검사 : 미생물, 이화학, PCR, EPM 등

모니터링 : 클레임 추이 모니터링, 관련 품질정보 추가 수집 및 확인 등


상품 안정성 평가 
BGF리테일은 품질 안전성 확보 및 이력관리를 위해 외부 심사기관과 함께 상품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간편식품 및 PB상품 정기 수거 검사와 점포 즉석 조리 수거 검사 등 총 5,824건의 상품 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제조사 376건, 물류센터 138건의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즉석 조리 운영 점포와 학교 인근 점포를 대상으로 649건의 위생 점검을 진행하였습니다.


상품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

Image


안전성 평가 실적

구분
검사 건수(건)리스크 발생 건수(건)조치율(%)
상품간편식품5,07510100
PB상품700100
즉석조리 수거6790100
사업장제조사37621100
물류센터1380100
가맹점64918100


3개년 리콜 현황

구분
단위
2021
2022
2023
식품 안전리콜 건수300
리콜 제품수300

* 대상: 간편식 및 PB상품 대상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한국소비자원 적발 건수 기준

자진 회수 상품 처리 내역

발생일자
상품명
회수사유
조치내역
23.05.25

• 생크림찹쌀떡흑임

• 생크립찹쌀떡초코

• 원료 이슈로 인해 소비기한 

  도래 하루 전 변질 발생으로 

  리콜 전개

• OPC 통한 전점포 상품 폐기 진행 안내

• 제품사 품질위생 심사 및 환경검사 진행

• 시정조치 완료 및 점검 후 판매 재개

23.06.29
• 대표밀맥주

• 특정 생산일자 상품 중 장시간

  상온 노출에 따른 일부 변질 

  가능성 발생 우려로 반품 진행

• OPC통한 전점포 상품 반품 진행

• 상품 수거검사 진행

• 제조사 탄산주입공정 변경 조치 확인 후 

  판매 재개

* 기준 : PB 및 차별화 상품 대상

Performance

파트너사 품질경영
식품 안전 관리
BGF리테일은 식품 품질 안전 관리를 위해 정기적인 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 희망 협력사의 경우 품질 위생 관리 현황을 파악 하기 위해 현장 실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간편식품 및 PB상품 등 중요도가 높은 상품의 경우, 개별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해 연 1회 정기적인 품질·위생 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품질/위생 기준에 부적합한 제조사는 등급별 처리 기준에 따라 페널티를 적용하고 재발 방지 및 개선 대책을 수립하여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간편식품 및 PB상품 정기 수거 검사와 점포 즉석 조리 수거 검사 등 총 5,824건의 상품 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제조사 376건, 물류센터 138건의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즉석 조리 운영 점포와 학교 인근 점포를 대상으로 649건의 위생 점검을 진행하였습니다. BGF리테일은 매월 71.8건의 사전 안전성 검사 모니터링을 전개하여 식품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중소 협력사 품질 관리 지원
BGF리테일은 중소 협력사 상품 품질 관리 향상을 위해 품질안전관리시스템(QSS)을 통해  위생·품질 교육, 품질관리 기준 정보, PB상품 제조업체 대상의 품질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 기준에 미달하는 업체의 품질 경쟁력 제고를 위해 자가 점검 지원과 관련 법규 제·개정 사항을 제공하여 협력사의 위생 및 품질 수준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Image


제조센터 품질경영
식품제조센터 품질 관리
BGF리테일은 식품 원재료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 조리 단계를 거쳐 소비자가 식품 섭취하는 각 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규명하고 사전에 예방·관리하기 위해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인증 취득 업체를 우선해 식품 협력사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한 식품 공급망 구축을 위해 모든 식품제조센터를 대상으로 외부 심사 기관을 통한 정기 품질·위생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현장 심사와 완제품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원재료 품질 관리
BGF리테일은 중요도가 높은 상품인 도시락을 비롯해 FF(Fresh Food) 제조사의 원재료 규격 기준을 재정립하여 내부 체크리스트 기반의 품질 리스크 예방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한 식품 공급망 구축을 위해 매년 NB, PB 등 식품 제조사 중 신규 협력사 및 이슈가 발생한 협력사에 대해 외부 심사기관을 통한 심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 심사와 완제품 안정성 검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산자 실명제
BGF리테일은 투명한 품질 정보 공개 및 안전성 제고를 통해 2024년 2월부터 간편식 포장재에 상품 총괄 책임자를 기입하는 생산자 실명제를 업계 최초로 시행하여 현재 기준 도시락 상품 39개에 대해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점포의 경우 즉석조리 식품 법적 의무 표기 사항 및 판매 가능사항 등을 안내를 위해 전자가격표시기(ELS)를 적용하여 상품 정보 변경 시 이를 즉시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가격표시기는 법적 의무 표기 사항와 함께 판매 가능 시간도 표시되어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물류센터 품질경영
물류센터 정기 심사
BGF리테일은 연 3회 외부 전문 심사기관에 위탁하여 물류센터 위생관리 현황을 심사하고 있습니다. 상온 물류센터의 경우, 체크리스트 기반으로 위생 관련 법률 준수 여부, 작업장 위생 및 식품 취급 현황, 배송 차량 청결 등 상품 품질, 안전과 관련된 항목을 평가하고 있으며 저온 물류센터의 경우 냉장·냉동 상품 입고, 보관, 점포 배송에 이르는 전 단계에서 콜드체인(Cold-chain)시스템* 준수여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 콜드체인 시스템 : 냉장/냉동 상품 유통 시 저온을 유지해 상품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저온 유통 시스템


적정 온도 배송 시스템
전국 CU점포로 입고되는 상품 중 냉장·냉동 상품의 변질 리스크를 최소화하고자 저온 배송 차량에 냉각장치 및 온도센서를 100% 장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정 온도로 배송될 수 있도록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배송 차량 실시간 온도 기록 시스템과 GPS 관제시스템을 통해 배송 차량의 위치, 운행 상태, 차내 상황, 온도 등의 정보를 5분 단위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가맹점 품질경영
위생 관리
BGF리테일은 매년 식약처 안전관리 지침에 기반하여 대상점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즉석조리 상품을 운영하는 CU 점포를 대상으로 상품의 조리·판매·보관 과정에서의 법률 및 규정 준수 여부,관리 현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맹점주 대상으로 품질관리 운영력 진단, 위생관리 교육, 위생관리 안전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위생등급제에 참여하여 2023년에는 107개 점포에 대한 위생등급제 취득을 하였으며 2024년 현재 400개 추가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BGF리테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연계하여 위해 상품 발생 시 전국 모든 점포에서 즉시 상품 판매가 중단되는 ‘위해 상품 판매 차단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유통기한 체크 시스템
BGF리테일은 유통기한 체크 시스템인 Time-PLU 바코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Time-PLU 바코드 시스템은 BGF리테일이 개발하여 특허를 취득한 시스템으로 FF(Fresh Food) 유통기한 경과 상품을 POS가 인식하여 판매를 차단하는 시스템입니다.


운영상품 인증정보 관리
BGF리테일은 전체 운영식품에 대한 품목 보고 여부, 행정처분이력 등 품목보고번호를 관리하고있으며, 식품 외에도 의약외품, 위생용품, KC인증상품 등에 대한 인증·허가·신고 등에 대한 정보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운영상품에 대한 인증정보 관리를 통해 운영 상품이 적법하게 신고한 상품인지 확인하고 온라인 판매 상품은 신고 등에 대한 정보를 고객이 확인할 수 있도록 상품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는 전자가격표시기(ELS, Electric Shelf Label)를 도입해 테스트 운영을 시작하여 편의점 판매용 즉석조리식품 법적의무표기 사항 및 판매 가능 시간도 표시하고 있습니다.


식품 위생 법규

구분단위202120222023
식품 위생 법규식품 위생 관련 법규 위반 건300
고위험 식품안전 위반율%000
식약처 위생등급제 취득 지원수037107

* BGF리테일 제조 및 사업장 내 법규 위반 건수 기준 (가맹점은 별도 사업자로 산정되지 않음)


건강과 영양을 고려한 상품 개발
BGF리테일은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상품 제공을 통해 고객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헬시 프레저를 지향하는 건강 기능 카테고리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기존 간편식 대비 염분 및 칼로리 함량을 줄이고 단백질 함량을 높인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간편식 외 HMR(Home Meal Replacement), 안주류 등으로 건강식 컨셉의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 개발이 지속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간편식 R&D 전담기구인 BGF리테일 상품연구소는 요리 연구가 그룹의 자문을 통해 맛과 영양을 고려한 간편식 상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PB 및 간편식품, CU차별화 상품에 대한 영양 성분 정보 전달을 위해 영앙 성분 강조 표시를 포장재에 적용하고 있으며 2023년도 기준 27건의 상품에 영양강조 표시를 적용한 바 있습니다.


구분내용
건강스낵시리즈 
(Get Balanced)
단백질 함량은 늘리고 당류는 줄인 프로틴 칩을 시작으로 두부, 병아리콩 등 
건강 식재료를 활용한 고단백 상품 시리즈를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The건강식단시리즈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밸런스를 맞춘 도시락 간편식시리즈를 지속 출시하며 
고객의 균형 있는 식사 지원하고 있습니다.
채식 상품

2019년부터 환경과 건강을 고려하는 채식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고자 채식 상품을 
연구 개발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델라페 플러스

스트레스 완화,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를 넣은 
건강 콘셉트의 블렌디드 음료 델라페 플러스를 출시하였습니다.


건강식단 제품 기준Image


동물복지 인증 상품 운영 현황

구분
단위202120222023
육가공류 운영 상품 수121
육가공류 판매량1818816
육가공류 매출액천 원5735,9561,877
가금류 운영 상품 수243
가금류 판매량623,973573,591474,740
가금류 매출액백만 원1,2441,3071,098


유기농 상품 운영 현황

구분단위202120222023
유기농 제품(식품) 운영 상품 수44315
유기농 제품(식품) 판매량432,37912,604,3974,460,000
유기농 제품(식품) 매출액백만 원56120,2878,650
유기농 제품(비식품) 운영 상품 수92227
유기농 제품(비식품) 판매량745,0991,324,5674,774,276
유기농 제품(비식품) 매출액백만 원2,6285,52515,788


건강과 영향 상품 운영 현황

구분
단위202120222023
건강식단* 제품 수364
건강식단 매출액백만 원6484981,686
건강식단 판매수량152,368109,930602,103
건강식단 판매 비율**%3.22.91.8
Get Balanced*** 
운영상품 수
--8
Get Balanced 판매량--1,548,769
Get Balanced 매출액백만 원--2,667
채식주의 상품 판매량784,234352,406718,349
채식주의 상품 매출액백만 원1,8449352,079

* 건강식단 : 나트륨, 저열량 등 건강컨셉의 간편식
** Get Balaced 상품은 2022년 10월부터 판매하였음
*** 건강식단 판매비율 산식 : 건강식단 매출액 / 총 간편식 매출액


건강 및 영양 라벨링 
BGF리테일은 식품 등의 표시·광고법, 어린이 식생활법, 식품위생법 등의 법적 라벨링 기준에 따라 대상 상품 전체에 대해 영양 정보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 자체적으로 도시락 상품에는 영양전면표시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도시락의 영양성분 표기를 기존보다 10배 이상 확대하여 소비자가 영양소 함량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2023년 기준 간편식품 카테고리 상품 27개에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좋은 품질의 안전한 상품 제공을 위해 GMO에 관한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으며 GMO 파생 원재료를 사용한 상품 생산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라벨링 법규위반

구분단위202120222023
제품/서비스 정보 및 라벨링 관련 위반000
제품/서비스 정보 및 라벨링 관련 과태료백만 원000
제품/서비스 정보 및 라벨링 관련 
자발적 규범 위반 건수
000
제품/서비스 정보 및 라벨링 관련 
비금전적 제재 및 소송 건수
000
표시 및 광고 관련 위반001*
표시 및 광고 관련 자발적 규범 위반 건수000
표시 및 광고 관련 위반 과태료백만 원003
표시 및 광고 관련 비금전적 제재 및 소송 건수000

* 2023년 9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전송 제반 법률 위반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