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기여
지역사회 기여
BGF리테일은 ‘고객과 지역사회의 좋은 친구가 되는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에게 보탬이 되고 차별화된 가치를 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한 네트워크 역량을 기반으로 UN SDGs와 연계하여 지역사회 및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프로그램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효과성을 분석하여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의 사회공헌 계획 및 성과는 매 분기 ESG경영위원회에 보고하고 있으며 기부금 집행과 관련된 안건은 매 분기 이사회를 통해 보고 및 승인을 받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전략
주요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 목표
구분 | 2024-2025 | 2026 | 2027 |
지역사회 복지사각지대 발굴 민관협력 강화 | • MOU체결 기초지자체 지역 50개소 (23년 말 기준 14개소) | • 전국 단위 민간협력 사업 시행 * 복지사각지대 : 지자체의 | |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자립지원 위한 CU새싹가게 활성화 | • CU새싹가게를 통한 • 자립성공에 따른 자활기업 (23년 말 기준 2.8%) | •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 사업 참여 및 시행 | • 중증장애인 일자리 100개 달성 (23년 말 기준 중증장애인 고용 수 35명) |
아이CU 인지도 개선 통한 수혜 대상자 확대 | • 아이CU 캠페인 대국민 인지율 50% 달성 | • 아이CU 얼라이언스 협약 기업/기관 3개 달성 (24년 현재 기준 1개) | • 아이CU 얼라이언스 협약 기업/기관 10개 달성) (~2030) |
지역사회 공헌 활동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BGF리테일은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상품 파손 등으로 발생되는 재고 폐기물 최소화를 위해 재고 기부 프로세스를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밀알복지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CU매장의 가맹계약 기간 만료에 따라 영업이 종료되는 매장을 해당지역 비영리기관과 연계하여 바로 기부할 수 있도록 반품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였습니다. 2023년 기준 기부금액은 801백만 원이며, 이를 통해 발생한 굿윌스토어의 매출액은 424백만 원으로 장애인 고용 창출 효과 환산 시 약 22명의 장애인 고용을 창출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부가적으로, 해당 활동을 통해 폐기물 저감으로 인한 자원 선순환 효과가 있습니다.
지역사회 안전망
BGF리테일은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공유가치 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 전개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CU 네트워크를 활용한 아동 실종 예방 프로그램 ‘아이CU 캠페인’을 비롯해 긴급 재난 발생 시 물류 인프라를 통한 긴급구호 활동 ‘BGF브릿지‘ 활동을 전개하며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사회 기여 활동을 이해관계자 대상으로 공유하기 위해 BGF리테일은 2022년부터 지역사회 안전망 활동을 담은 아동안전백서를 꾸준히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관련 민관협력 프로그램 현황
구분 | 내용 | 기관 |
2021 | • 복지사각지대 발굴 | • 14개 지자체 |
2023 | •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 • 서울시 등 총 6개 지자체 |
2024 | • 한파·폭염 대책 기후대응쉼터 • 중증장애인 신규일자리 창출 지원 • 장애인 휠체어 경사로 프로젝트 업무 협약 | • 서울시 • 보건복지부 • 한국장애인개발원 |
이CU 캠페인
아이 CU 캠페인
BGF리테일은 지역사회 내 접근성이 높은 CU편의점을 거점으로 아동, 지적장애인, 치매환자의 실종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2017 년부터 아이CU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CU는 미아예방, 아동학대예방 및 관찰 활동, 장기 실종아동 찾기 등 아동의 안전한 성장 환경 조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경찰청, 아동권리보장원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아동 안전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확산을 위한 아동안전 그림공모전, 키즈유튜버를 통한 아동안전 교육 콘텐츠 제작, 스크린도어 광고, 실종예방 수칙 교구 제작 등을 통해 아동안전 수칙 교육, 미아와 학대예방, 장기 실종아동 찾기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한편, ‘아이CU’ 프로그램의 사회적 효익을 측정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 측정 방식인 SROI(Social Return In Investment)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화폐적 가치를 측정하였습니다. 실종 아동 1인을 찾기 위해 개인과 사회가 지불해야 할 비용을 기준으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한 결과 투입 비용 대비 128%인 2,025만원 가치 창출을 확인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엘리베이터 내 광고 송출 업체와 아이CU 얼라이언스 협약을 체결하여 실종아동 캠페인을 확대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이 CU 신고 프로세스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아이CU | 신고 발생 건수 | 건 | 31 | 30 | 25 |
처리 건수 | 건 | 31 | 30 | 25 |
장기 실종아동찾기 캠페인 'CU SOON'
BGF리테일은 실종예방을 넘어 장기 실종아동 문제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위해 보건복지부, 경찰청, 아동권리보장원 등 기관과 함께 ‘CU SOON’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은 2018년 9월부터 아동권리보장원을 통해 장기실종아동 정보를 수취받아 CU편의점 내 결제단말기(POS)를 통해 매월 3명의 실종아동 정보를 송출하고 있으며 2023년 12월 기준 송출된 실종아동 및 노인 정보 수는 총 456명입니다.
BGF브릿지
BGF리테일은 대규모 자연·사회적 재난 발생 시 당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과 유통·물류 인프라에 기반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BGF브릿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은 2015년 업계 최초로 행정안전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재난예방 및 구호 MOU를 체결하여 전국 CU편의점과 SNS채널을 통해 재난 예방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홍보하고 재난이 발생한 지역에는 신속하게 구호품을 지원하는 등 선도적 구호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대형산불, 폭우로 인한 이재민이 발생한 지역에 총 26건 출동하여 39백만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하였습니다.
자동심장충격기(AED) 설치를 통한 공공 안전 플랫폼 구축
BGF리테일은 국민을 위한 상시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지자체 연계 등을 통해 CU 점포 거점의 자동심장충격기 (AED, Auto mated External Defibrillator) 설치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총 5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토대로 CU점포 내 AED를 설치해 나가고 있으며, 현재까지 설치된 AED 설치대수는 총 146대입니다. 더불어, 자동심장충격기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및 AED 사용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설치 가맹점에서도 가맹점주 및 스태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통해 CU점포 내 AED 설치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후 취약계층 지원
BGF리테일은 기후 변화에 따른 폭염, 한파 발생 시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잠시 더위와 추위를 피해갈 수 있도록 서울시와 협약을 맺고 총 40개의 기후동행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환경부, 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폭염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대상으로 여름나기 물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재난예방 | 홍보 캠페인 | 백만 원 | 4 | 4 | 3 |
구호 | 구호기금 | 백만 원 | 50 | 50 | 50 |
구호지원 | 건 | 6 | 17 | 26 | |
아동안전시민상 수상 | 시민영웅부문 | 명 | 3 | 0 | 2 |
아동안전부문 | 명 | 74 | 121 | 16* |
* 아동 안전시민상 제도 2024년 기점 재개 예정
취약계층 지원
BGF리테일은 CU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여 장애인,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CU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모델을 도입하고 안정적 운영을 통해 취약계층 고용 프로그램이 편의점 업계 전반으로 확산·선순환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자활 편의점 사업모델, CU새싹가게
BGF리테일은 2015년부터 업계 최초로 자활 편의점 사업모델 CU새싹가게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싹가게는 자활사업 연계 CSV(공유가치창출) 모델로서 BGF리테일의 중점 역량인 편의점 가맹사업에 기반하여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의 근본적인 자립을 지원하는 고용·창업 촉진 프로그램으로서 불평등, 빈부격차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사회적 경제 영역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자활기업, 사회적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력 모델입니다. BGF리테일은 자활 근로사업단에 초기 창업자금(가입비, 투자분담금, 점포 시설 및 인테리어 비용 등)을 무상 지원하고 상권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입지를 제안하고 있으며, 지역자활센터·자활기업은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새싹가게 운영을 전담하며 자활근로 참여 주민의 자립(탈수급) 지원을 돕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기준 새싹가게는 전국 107개소로 연간 취약계층 642명을 채용하고 있으며 연간 자립지원금은 약 8,549백만 원입니다.
새싹가게 추진 프로세스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CU투게더
BGF리테일은 업계 최초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장애인 고용 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CU투게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발달장애인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과 함께 편의점의 발달장애인 적합 직무를 개발하여 공항·학교·병원 등 특수 입지의 CU에서 발달 장애인 훈련생을 지속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채용된 발달장애인 희망스태프는 상품의 진열, 청소 등의 업무를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2023년 12월 기준 38명의 발달장애인 희망스태프가 CU편의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직업능력 개발 및 안정적 일자리 수급을 위해 지역별 발달장애인 훈련센터와 협력을 통해 CU직업체험장 및 BGF푸드 식품 제조 관련 직업체험관 등을 설치 및 운영에 협력함으로써 취업을 준비하는 발달장애인 학생들의 진로·적성 계발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4년 3월에는 보건복지부,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중증장애인 신규일자리 창출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중증장애인이 일할 수 있는 편의점 창업 모델 구축 및 고용 증진 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범국민적 장애인 고용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함으로써 사회 통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채용/교육 참여 점포 수 | 발달장애인 희망스태프 | 직업체험 설치 | 직업체험관 교육 이수자 (연간) |
25개소 | 38명 | 18개소 | 약 848명 |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CU새싹가게 | 사업장 수 | 개 | 101 | 108 | 107 |
취약계층 채용 인원수 | 명 | 600 | 648 | 642 | |
자립지원금 | 백만 원 | 7,839 | 8,663 | 8,549 | |
CU투게더 | 발달장애인 희망스태프 | 명 | 34 | 34 | 38 |
직업체험관 수 | 개 | 18 | 18 | 18 | |
CU시니어 스태프 | 취업자 | 명 | 18 | 11 | 17 |
기부활동
사랑의 소리 기금
BGF리테일은 2010년부터 임직원 급여의 끝전을 기부하여 경제적 취약 가정의 청각 장애 아동의 인공와우 수술과 재활치료를 지원하는 사랑의 소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총 710명의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윤리경영 실천에 따라 신고된 현물에 대해 사내경매 금액 291만 원을 더해 총 3천만 원을 전달했습니다. 2010년부터 모인 기부금액은 총 58명의 청각장애아동의 인공 달팽이관 수술 비용으로 후원되었습니다.
CU 사랑의 동전 모으기
BGF리테일은 2011년부터 한국은행,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함께 전국 CU플랫폼과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활용해 동전 기부 활동을 전개하며 개발도상국 어린이 교육 및 건강을 위한 구호 활동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전 기부금과 BGF리테일 기부금을 더해 2019년 베트남 지역 아동친화 도서관 건립을 지원하였고, 2021년부터 몽골 탄소 저감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한 몽골 친환경 고효율 게르지원 사업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참여 점포 | 점 | 11,406 | 10,889 | 11,179 |
모금액 | 백만 원 | 227 | 250 | 255 |
CU 포인트 기부
BGF리테일은 고객의 일상 속 기부 활동을 독려할 수 있도록 CU멤버십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포켓CU를 통해 아동, 환경 주제의 3개 NPO를 등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립공원공단의 경우 멸종위기종 및 생물다양성 제고를 위한 활동을 위한 홍보 활동을 통해 고객 기부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
BGF리테일은 지역 농가 경쟁력 제고와 내수시장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농업을 지원하고자 지자체, 지역농가와 협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간편식 레시피 내 국산 농수산물 원재료 매입 비중을 높이고 있으며,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상품 출시로 국산 농수산물에 대한 인식 제고와 홍보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편 2023년 BGF리테일은 지역 농가 상생 프로젝트로 전라남도 진도 지역의 대파와 고창 지역의 고구마를 활용한 간편식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국내 농축산물 소비 현황
구분 | 2019 | 2021 | 2022 | 2023 |
지역 | 전남(벌교), 전북(김제), 충북(괴산) | 전남(완도) | 경남(창녕), 경북(포항),전남(진도, 전북(고창) | 전북(고창), 전남(진도, 강진) |
주요 특산물 | 꼬막, 쌀, 옥수수 | 완도김, 새청무쌀 | 양파, 마늘, 대파, 시금치, 복분자 | 고구마, 대파, 새청무쌀 |
구매 금액 | - | - | 36,667백만 원 | 43,195백만 원 |
* 2022년부터 운영
** 지역사회 투자 금액(아동안전, 지역사회 위한 기부금 총액) / 총 기부금액
굿윌스토어
BGF리테일은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상품 파손 등으로 발생되는 재고 폐기물 최소화를 위해 재고 기부 프로세스를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밀알복지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CU매장의 가맹계약 기간 만료에 따라 영업이 종료되는 매장을 해당지역 비영리기관과 연계하여 바로 기부할 수 있도록 반품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였습니다. 2023년 기준 기부금액은 801백만원이며, 이를 통해 발생한 굿윌스토어의 매출액은 424백만원으로 장애인 고용 창출 효과 환산 시 약 22명의 장애인 고용을 창출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부가적으로, 해당 활동을 통해 폐기물 저감으로 인한 자원 선순환 효과가 있습니다.
지역사회 투자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자원별 | 합계 | 억 원 | 9.33 | 9.36 | 20.33 |
- 자선기부 | 억 원 | 2.36 | 0.74 | 10.40 | |
- 현금기부 | 억 원 | 6.41 | 8.17 | 9.56 | |
- 현물기부 | 억 원 | 0.56 | 0.45 | 0.37 | |
국적별 | 국내 | 억 원 | 9.03 | 9.01 | 19.98 |
해외 | 억 원 | 0.30 | 0.35 | 0.35 | |
후원단체별 | 합계 | 백만 원 | 543 | 445 | 1,375 |
- BGF복지재단 | 백만 원 | 458 | 350 | 499 | |
- 굿윌스토어* | 백만 원 | - | 10 | 791 | |
- 전국재해구호협회 | 백만 원 | 50 | 50 | 50 | |
-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백만 원 | 35 | 35 | 35 | |
집약도(당기순익 대비)** | % | 0.47 | 0.48 | 1.04 |
* 2022년 신규 활동
** 당기순이익 중 기부액 비율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참여 임직원수 | 명 | 231 | 162 | 311 |
참여시간 | 시간 | 1,114 | 738 | 1,288 |
직원 1인당 봉사시간 | 시간 | 4.8 | 4.5 | 4.1 |
기부금 정책
BGF리테일은 법인 또는 단체의 정치자금 기부를 금지하는 국내 정치자금법 제31조(기부의 제한)를 엄격히 준수하며, 당사 반부패·뇌물 정책에 의거하여 직접적으로 정책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자금, 선거 자금, 특정 정치 단체 및 정당의 로비성 자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되는 협회 등에 대한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며,이외 자선적인 기부 및 후원은 내부 집행 기준과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든 기부 활동에 대해서 사전에 충분한 검토를 거치며, 사회공헌 방향성에 부합하도록 이뤄지고 있습니다. 기관별 연간 5백만 원을 초과하는 기부금이 발생하는 경우 대표이사를 포함한 주요 임원으로 구성된 ‘기부 및 후원금 심사위원회’ 승인 하에 집행하게 하는 등 내용과 금액에 따른 규정을 수립하여 준수하고 있습니다. 1억 원 이상 규모의 기부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사회의 승인 하에 집행하고, 매 분기별 기부금 지급 내역은 이사회에 정기적으로 보고하여 기부금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주가치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협회비 납부 | 로비·이익집단 | 백만 원 | 0 | 0 | 0 |
정치캠페인 | 백만 원 | 0 | 0 | 0 | |
유관협회 | 백만 원 | 217 | 285 | 294 | |
기타(학술연구 등) | 백만 원 | 5 | 6 | 6 | |
주요 유관 협회 지출 내역 | 한국편의점산업협회 | 백만 원 | 175 | 224 | 228 |
전국경제인연합회 | 백만 원 | 7 | 7 | 7 | |
대한상공회의소 | 백만 원 | 35 | 43 | 50 |
기부금 관련 이사회 활동
구분 | 기부 및 후원금 심사위원회 | 이사회 |
심사 승인 건수 | 9 | 2 |
승인 금액 | 816백만 원 | 740백만 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