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윤리 경영 정책 및 전략
BGF리테일은 윤리적인 의사결정에 기반한 경영활동과 준법 경영을 최우선 경영 원칙으로 삼고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윤리적 판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윤리규범과 윤리규범 세부실천지침을 제정하였습니다.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역할을 인식하고 고객, 협력사, 임직원, 국가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다루고 있으며 주요 지침으로는 부패 및 뇌물, 차별, 정보보호, 이해관계 상충, 반독점/반경쟁 관행, 자금세탁 및 내부자 거래, 환경, 건강 및 안전, 내부고발 제도 등 전사적인 행동강령이 담겨 있습니다. 2023년 3월에는 임직원 사고사례와 관련한 법령 및 사규 위반 유형을 추가하여 윤리경영 수준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법과 회사 규정, 업무와 관련된 각종 원칙을 합법적으로 준수하고 투명한 업무 수행으로 비즈니스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향상할 수 있도록 윤리경영 문화를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실천 선언
BGF리테일은 윤리경영 및 준법경영 관련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지 선언과 이행을 선포함으로써 윤리경영 및 준법경영 준수에 대한 실천 의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의 자회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은 ‘임직원 행동 강령 준수 서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협력사와 각종 계약 시에도 청렴 이행 서약을 진행하여 BGF리테일의 윤리경영 인식을 공유하고 윤리경영 실천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에는 임직원이 신뢰와 공정에 기반하여 자율적으로 윤리경영 실천을 독려하고 윤리경영 문화를 확립하겠다는 의미의 ‘BGF 윤리경영 확립 서약식’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서약식과 함께 임직원의 비위 활동과 이해관계자와의 금전 거래에 대한 안내를 통해 전사 차원에서 윤리의식을 재확립하고 실천을 다짐하였습니다.
반부패·뇌물 정책
BGF리테일은 부패 및 뇌물 관행의 발생을 방지하고 임직원이 윤리적인 가치 기준에 따라 실천할 수 있도록 ‘반부패·뇌물 정책’을 제정하였습니다. 해당 정책은 임직원을 비롯해 자회사 전 임직원과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적용되며 구체적 반부패 활동에 대한 서술 및 이행 지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은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의 접근이 가능한 신고 체계를 구축하여 부패 및 뇌물 리스크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반부패·뇌물 정책에 따라 정치적 기부 및 후원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어플레이어 클럽(Fair Player Club)에 참여하여 반부패 활동을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 윤리강령 7원칙
1. 우리는 고객 만족을 위해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2. 우리는 법과 윤리준수를 경영활동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공과 사를 엄격히 구분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3. 우리는 모든 협력회사에 상호신뢰 정신을 바탕으로 평등한 기회를 부여하며 사업파트너의 전략적 동반자로 인식하고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 4. 우리는 협력회사 및 공직자 등 이해관계자와 관계 시 부정한 청탁을 배격하고, 금품, 향응, 접대, 금전거래, 보증행위 등 부도덕한 행위를 요구하거나 제공하지 않으며, 어떠한 부당이득도 취하지 않는다. 5. 우리는 회사의 재산이나 정보, 직위를 이용하여 사적인 이익을 도모하지 않으며, 배임, 횡령, 유용 등 부정한 행위를 일절하지 않는다. 6. 우리는 건전한 경영활동을 통하여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주주의 권리를 존중하며 장기적인 이익을 제공하도록 노력한다. 7. 우리는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깨끗한 조직 문화를 형성하고, 모든 임직원의 풍요로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
윤리 리스크 관리
BGF리테일의 윤리경영 추진은 BGF 경영진단팀에서 총괄하고 있으며, 윤리경영 정책과 방침의 이행 및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부정행위와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윤리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그룹 정책과 방침을 기반으로 사업 진단 및 감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윤리 경영 리스크 예방을 위해 윤리경영 교육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부 통제시스템
BGF리테일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법령 준수를 철저히 하기 위해 준법 통제 기준을 수립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제반 법규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임직원의 법규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갖추어 임직원의 윤리의식을 높이고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기업 윤리를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내부 감사규정을 기반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부패 방지 및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업무 전반에 대한 기능별 업무수행 체계와 업무 처리 과정의 효과 및 효율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감사 결과에 대해 문제점을 제거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종합감사와 감사결과에 따른 후속조치 이행여부를 점검하는 확인 감사, 개인정보보호·금품수수 및 반부패·차별 등 행동강령 위반사항 등에 대해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특별감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행동강령 위반에 따른 특별감사 결과는 인트라넷을 통해 임직원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전 임직원 대상으로 임직원 점포운영 관련하여 자진신고 설문을 실시하였습니다. 윤리규범 위반에 대한 징계는 고의·과실 여부와 비리의 정도와 빈도에 따라 징계 수위가 결정되며, 징계양정기준에 따라 처리하고 있습니다. 행동강령 준수 위반에 따른 징계를 받는 경우 징계 수위별 승급 포인트가 차감되는 등 컴플라이언스는 성과평가 및 보상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감사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총 감사 건수 | 건 | 13 | 17 | 14 |
종합감사 | 건 | 4 | 4 | 3 |
특별감사 | 건 | 8 | 13 | 10 |
확인감사 | 건 | 1 | 0 | 1 |
행동강령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위반 | 총 위반 건수 | 건 | 6 | 18 | 20 |
- 배임/횡령 | 건 | 0 | 0 | 0 | |
- 금품 수수/청탁금지법 위반 | 건 | 0 | 0 | 0 | |
- 차별 및 괴롭힘* | 건 | 1 | 1 | 3 | |
- 기타 | 건 | 5 | 17 | 17 | |
조치 | 총 조치 건수 | 건 | 10 | 34 | 55 |
- 정직 | 건 | 3 | 9 | 9 | |
- 감봉 | 건 | 4 | 7 | 17 | |
- 견책 | 건 | 0 | 16 | 7 | |
- 기타 | 건 | 3 | 2 | 22 |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반독점/불공정경쟁 법적 위반 | 건 | 0 | 0 | 0 |
반독점/불공정경쟁 위반 관련 과태료 | 백만 원 | 0 | 0 | 0 |
반독점/불공정경쟁 관련 비금전적 제재 및 소송 건수 | 건 | 0 | 0 | 0 |
반독점/불공정경쟁 관련 처리 완료 건수 | 건 | 0 | 0 | 0 |
반부패/뇌물 관련 위반 | 건 | 0 | 0 | 0 |
반부패/뇌물 관련 과태료 | 백만 원 | 0 | 0 | 0 |
반부패/뇌물 관련 처리 완료 건수 | 건 | 0 | 0 | 0 |
반부패관련 비금전적 제재건수 | 건 | 0 | 0 | 0 |
기타 법규 위반 | 건 | 1* | 0 | 0 |
* 2021년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자 신고 누락(약사법 위반) 과징금 4백만 원
윤리경영 제보 및 신고 시스템
BGF리테일은 윤리경영 관련 신고 및 제보를 위해 윤리경영 핫라인(Hot-lin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핫라인은 임직원의 부정, 비리 등 비윤리적인 행위를 온라인, 유선, 우편으로 신고하고 이를 시정조치하는 통제 시스템입니다. BGF리테일은 신고자의 신분을 철저히 보장하며 원할 경우 비공개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추진 전담 부서(경영진단팀)는 사실 확인 조사 후 처리 결과를 신고자에게 회신하고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기업 내 윤리경영 문화 정착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핫라인
제보 및 상담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윤리경영 제보 및 상담 건수 | 전체 | 건 | 11 | 13 | 15 |
구성원 | 건 | 8 | 13 | 13 | |
비즈니스 파트너 | 건 | 3 | 0 | 2 | |
고객 | 건 | 0 | 0 | 0 | |
신고채널 제보 건수 | 윤리경영 핫라인 제보 건수 | 건 | 3 | 0 | 2 |
클린라인 제보 건수 | 건 | 4 | 3 | 6 | |
윤리경영 핫라인 제보 처리 건수 | 건 | 3 | 0 | 2 | |
클린라인 제보 처리 건수 | 건 | 4 | 3 | 6 |
자진신고 금품 사내 경매 제도
BGF리테일은 명절 선물을 포함한 일체의 금품 수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지를 이해관계자와 공유 하기 위해 설과 추석 명절 전에 대표이사 명의의 윤리경영 협조 서신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이 금품을 수수한 경우에는 신고 처리 절차에 따라 따라 처리하며, 반송이 불가능한 자진 신고 물품은 사내 경매 처리 후에 청각 장애아동의 인공 와우 수술비로 무기명 기부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교육
BGF리테일은 일상 속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매년 자회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교육, 성희롱 예방교육, 직장 내 괴롭힘 교육, 장애 인식 개선 교육 등 정기적인 윤리교육을 비롯해 행동 기준에 대한 사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직급별 윤리경영 교육 활동을 총 20회 진행했으며, 특히 2023년 6월에는 8회의 걸쳐 전사 직책자 대상으로 윤리경영 교육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임직원 대상의 윤리경영 인식 제고를 위해 매분기 윤리레터를 발송하여 윤리경영 관련 주요 안내사항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교육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임직원 | 교육횟수 | 회 | 26 | 20 | 28 |
공정거래 자율준수
BGF리테일은 투명한 거래 질서 확립과 공정거래 기준 준수 및 문화 확립을 위하여 매년 전 임직원 대상의 CP교육과 컴플라이언스 활동 등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관련 업무는 커뮤니케이션실에서 담당하며 임직원 대상의 공정거래 교육과 상담, 점검 등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권고하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8대 요건과 함께 자율준수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공정거래 자율준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인식 확산 및 리스크 예방, 사후조치 등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BGF리테일은 편의점 가맹사업의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준가맹계약서를 준용하고 상생 모델을 개발하며 건전하고 공정한 가맹 문화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준수협약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공정거래 준수협약 체결 중소협력사 | 개 | 148 | 165 | 260 |
공정거래 위반 사전 예방 및 감시 시스템
BGF리테일은 내·외부 감시 시스템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불공정한 거래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가맹계약 체결 프로세스를 전자화하였으며, 신입사원 및 영업/개발직원을 대상으로 가맹계약서 및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거래 위반 사항에 대한 외부 신고센터(공정거래 자율신고 게시판)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 접수 사례는 없습니다.
신고 처리 프로세스
CP 교육 및 평가
BGF리테일은 매년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CP(Compliance Program)교육과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각 직무별 특성에 따라 공정거래법 등 유통분야 법률 및 불공정 사례 교육을 정기적으로 제공하여 준법준수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가맹사업법, 대규모유통법·하도급법 관련 법률에 대한 임직원의 이해도를 매년 평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CP 필요성에 대한 긍정 답변 비율은 98.8%였으며, 가맹사업법 및 대규모유통업법·하도급법 평가 점수는 각 89.1점, 88.8점이었습니다. BGF리테일은 법률 이해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준법준수 문화 형성 및 내재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예정입니다.
직무별 CP 교육
직무 | 영업관리 | 점포개발 |
교육 내용 | • 가맹계약 주요 사항 • 임대차 및 가맹 다빈도 분쟁사례 • 가맹사업법 | • 허위과장 및 영업지업, 담보 • 상가 임대차법 • 가맹정보 제공 가이드라인 |
CP 교육 및 평가
구분 | 단위 | 2021 | 2022 | 2023 | |
CP교육 | 교육 참여 인원 | 명 | 273 | 131 | 271 |
직원 1인당 교육시간 | 시간 | 1 | 1 | 1 | |
교육 횟수 | 회 | 4 | 1 | 1 | |
CP평가 | 가맹사업법 평가 점수 | 점 | 97.9 | 90.9 | 89.1 |
대규모유통법/하도급법 평가 점수 | 점 | 97.7 | 91.4 | 8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