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성 평가 결과
BGF리테일은 중대성 평가 결과 도출된 주제의 환경적, 사회적, 재무적 영향을 고려하여 10대 핵심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이 핵심 주제들은 이사회 내ESG 경영위원회의 보고 및 승인을 거쳐 전사적으로 관리되고 추진 전략에 반영됩니다. 도출된 핵심 주제의 관리 및 추진 방향, 주요 성과, 향후 계획 등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겨 있습니다. 앞으로도 핵심 주제와 연관된 영향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이해관계자와 투명하게 소통하겠습니다.

Image

순위
2023년 대비 변동사항
2023 핵심 주제
1
-
폐기물 관리
2
-
지속가능한 패키징 확대
3
-
사회·환경을 고려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4
신규
제품 안전 및 품질
5
-
가맹본부, 가맹점 상생
6
신규
고객 만족(고객 편의 향상)
7
신규
원재료 및 상품 등 책임 있는 소싱
8
신규
고객 건강과 영양
9
-
공급망 관리
10
신규
공정거래


Image

ESG 전략과 연계한 핵심 주제(Material Topic) 목표 및 성과
BGF리테일은 ESG 전략의 핵심영역과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중대성 평가 결과에 따른 ESG 목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PLANET (친환경 밸류체인 구축)

ESG 전략
-핵심영역
중장기 목표(~2030)
2023년 핵심 주제
2023년 주요 이행 내용
실가스 
배출 저감

• 2030년 배출집약도 2020년 
  대비 10% 감축 (연결 기준)

• 온실가스 배출량(scope3) 매년 

  공시 및 관리

• 점포 에너지 저감 설비 개발
  테스트 및 적용 확대

• 물류센터 유휴공간 내 

  재생에너지 생산 설비 확대

• 기후변화 대응

• 2030년도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 수립

• TCFD 가이드라인에 근거한 재무적 

  영향 산정

• Scope3 배출량 산정

• 물류센터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환경 투자(LED, 에코팬)

• CU점포 에너지 절감 설비 도입

• 물류센터 내 재생에너지 생산 설비 

  확대(진천, 진주)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량 감축

• PB상품 포장재 재활용 등급 
  우수 이상 유지

• PB 상품 플라스틱 사용량 
  50% 저감 (2020년 기준)

• HMR, PB상품류 P.P재질 용기 변경   확대(크래프트재질, 친환경소재 등)

• 간편식품 內 일회용 수저 
  미동봉 상품 확대

• 폐기물 관리

• 지속가능한 패키징 확대

• 사회/환경을 고려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 PB 상품 패키징 환경성 개선

• PB 상품 포장재 재활용 등급 개선

• 도시락 용도품 미부착 진행 통한 

  일회용품 사용 저감

• 점포 내 일회용품 사용 저감 문화 

  전파 (플라스틱 비닐봉투 및 빨대, 

  커피스틱 등 미제공)

• 생수 무라벨 패키지 적용 확대

폐기물 저감 
및 재활용 확대

• 점포·물류·제조센터 폐기물 
  저감 프로세스 및 리사이클링 체계   구축

• PB상품 포장재 환경성 개선 
  (환경부 인증 포장재 확대 등)

• 지속가능한 패키징 확대

• 원재료 및 상품 등 
  책임있는 소싱

• 물류센터(내륙) 재고 
  기부 프로세스 도입 및 기부 확대

• 전 식품제조센터 발생 폐기물 
  재자원화

• 간편식 운영체계 변경 통한 
  음식 폐기물 발생량 저감

• 폐식용유 스마트 수거 시스템 
  도입 및 확대

• 저등급 농산물 판로 확대 통한 
  폐기물 저감


PEOPLE (건강하고 행복한 삶 지원)

ESG 전략
-핵심영역
중장기 목표(~2030)
2023년 핵심 주제
2023년 주요 이행 내용
GWP
(Great Work Place) 실현

• DEI 위원회 운영 통한 임직원 

  다양성,형평성,포용성 확대

• 정기적 인권영향평가 시행

• 인재경영

• 인권존중

• 근로자 안전/보건 

  관리 강화

• 구성원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DEI)

• 인권영향평가 체크리스트 수립

• 협력사 ESG 자가진단 시행
  (인권, 안전/보건, 노동 등)

• 임직원/가맹점주 대상 안전보건 

   캠페인 전개 (6회)

강하고 
바른 먹을거리 
제공

• 환경 인증 원재료 상품 
  활용 확대

• 협력사/제조사 관리 체계 
  통한 상품 안전성 강화

• 점포 위생등급제 확대 
  추진

• 원재료 및 상품 등 
  책임있는 소싱

• 고객 건강과 영양

• 고객 만족(고객 편의 향상)

• 지속가능한 원재료 및 동물복지 

  인증 원재료 활용 상품 운영

• 간편식 운영 체계 변경 통한 

  간편식 품질 경쟁력 제고

• 건강 컨셉 상품 카테고리 확대

• 간편식 패키지 내 생산자 실명제 실시

• 식약체 위생등급제 취득 지원

   (107개 점포 취득)

고객 안전과 
정보보호

• 모바일 상담 시스템 기반 
  고객 셀프 해결 시스템 
  구축

• 통합 보안관리 솔루션 구축

• 점포 보안 체계 강화 및 
  노후 장비 지속 최신화 전개

• 제품 안전 및 품질

• 개인정보 보호 및 
   정보보안

• 생활서비스 부문(택배) 
  전문 고객상담사 도입 및 운영

• 2023년 노후장비 교체 및 고도화

• 사이버 공격 대응 시스템 도입 및 

  상시 정보보안체계 강화


PARTNER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

ESG 전략
-핵심영역
중장기 목표(~2030)
2023년 핵심 주제
2023년 주요 이행 내용
가맹점/협력사와의 동반성장

• 핵심 협력사 ESG 진단 및 
  실사 운영

• 협력사 ESG 리스크 제로화 위한

   지원 체계 수립 및 운영

• 점주 상생지원 프로그램 
  지속 확대

• 공급망 관리

• 가맹본부, 가맹점 상생

• 공정거래

• 협력사 동반성장 프로그램 운영

  (교육, 금융, 판로개척 등)

• ESG 경영 우수 협력사 
  포상 제도 지원안 수립 및 전개

• 핵심 협력사 ESG 자가진단 Tool제공

  및 시행

• 3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우수’ 등급 달성

어린이/장애인 
등 취약계층 지원 
확대

• 민간 실종/ 예방 전문 기업

• 아이CU 얼라이언스 10개사 

  확대 협업

• 사회/환경을 고려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 아이CU 통해 누적 161명 
  조기발견

• 고용 취약계층 일자리 
  총 642개 창출(새싹가게 642개 창출)

• 재난 발생 시 총 26개 지역 

• 이재민 대상 구호물품 전달

• 아동실종예방 위한 
  민관 프로그램 전개

지역사회 발전과 
공적 기능 확대

• 농촌 특산물 연계 간편식 
  상품 개발 확대

• 지자체 연계 통한 
  종합 복지 서비스 제공 확대

• 사회/환경을 고려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통한 
  국민 안전 제고(5개 지자체 협업)

• 한파/폭염 취약계층 위한 
  기후쉼터 역할 수행(서울시 협업)

• 복지사각지대 업무 협약 통한 
  취약계층 발굴 및 신고 

  (총 14개 지자체 협약)

• 지역 농산물 판로 활성화 위한 

  MOU 체결(포항시, 창녕군, 진도군)

• 저등급 채소/과일상품 판매연계 

  통한 농촌 수익 강화 지원

• BGF리테일-전라북도, 

  지역 특산물 활용 상품 개발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