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패션

친환경 소재 구매 

F&F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친환경 원·부자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요소가 적용되는 대표적인 소재로는 의류의 원단과 충전재, 신발의 중창, 모자와 가방에 사용되는 원단, 염료, 접착제, 그리고 제품 포장재인 폴리백(Poly Bag), 화지(Inner Paper), 신발 뒤(Heel Counter), 택핀(Plastic Fastener) 등이 있습니다. F&F는 동일한 품질의 원·부자재라면 친환경 인증 원·부자재를 우선적으로 구매하고 전산, 사무용품과 일반 소모품 역시 환경부 인증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해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F&F는 2023년도가 시작되는 2023년 1월 1일, 이와 같은 친환경 소재 구매 원칙에 따라 친환경 종이 쇼핑백을 도입하였습니다.

친환경 소재 구매 프로세스

Image

순환패션 밸류체인

F&F는 연구개발부터 디자인,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밸류체인 단계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를 개발하고 친환경 원·부자재 및 포장재 도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에너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고려한 물류 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순환패션 밸류체인

Image

자원순환
재고 의류는 친환경 가구로 재탄생
F&F는 2022년 세진플러스,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MOU를 체결하고 재고 의류를 활용하여 재탄생한 친환경 가구를 아동복지기관에 기탁하는 친환경 리사이클링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F&F는 14톤 분량의 재고 의류를 재가공해 책상, 책장, 수납장 등 총 240개의 친환경 가구를 제작한 후 전국 23곳의 아동이용시설 및 생활시설에 제공하였습니다. 해당 가구들은 아이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유해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과 인체에 무해한 섬유패널로만 만들어졌습니다. 

Image

  재고 의류를 활용해 제작한 친환경 가구

FSC 인증 친환경 종이 쇼핑백
F&F는 2023년 2월부터 전국의 MLB, MLB KIDS, DISCOVERY EXPEDITION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친환경 종이 쇼핑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쇼핑백은 ‘FSC 인증’*을 받은 원료와 재활용 소재의 종이를 혼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기존의 쇼핑백은 다양한 컬러와 코팅 처리로 인해 재활용할 수 없었고, 면 소재가 결합된 손잡이는 폐기 시 분리 배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F&F는 친환경 쇼핑백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개선해 가고 있으며, 남아있는 기존의 쇼핑백이 소진되는 상황에 맞춰 순차적으로 친환경 종이 쇼핑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FSC 인증: 국제 NGO 단체인 산림관리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의 산림 경영 인증 시스템

Image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 쇼핑백

친환경 인증 리사이클 폴리백
패션기업은 고객에게 상품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품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부자재를 불가피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중 개별 의류 상품을 보호하는 데 사용되는 ‘폴리백’은 플라스틱의 일종인 폴리에틸렌 100% 소재로 제작되어 자연분해가 어렵고, 환경오염 및 환경 호르몬 문제를 야기합니다. F&F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2021년 SS시즌부터 MLB, MLB KIDS, DISCOVERY EXPEDITION에 ‘리사이클 폴리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폴리백은 글로벌 친환경 인증을 받은 업체로부터 공급되며, 제품의 품질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Image

  리사이클 폴리백으로 포장한 상품